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사실상 시진핑 '1인 천하'…오늘 최고지도부 공개 10-25 07:29


[앵커]

어제(24일) 폐막된 중국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는 시진핑 국가주석의 1인 천하를 확인하는 자리였습니다.

오늘(25일) 열리는 제19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에서는 중국의 새로운 최고지도부가 공개됩니다.

베이징 심재훈 특파원입니다.

[기자]

이번 당 대회에서는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중앙 위원과 후보 위원, 중앙기율검사위 위원을 선출하고 시진핑 사상의 삽입을 골자로 한 당장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시진핑 / 중국 국가주석> "투표를 시작합니다. (시진핑 사상이 포함된) 당장 개정안에 찬성하는 대표들은 손을 들어 주십시오"

새로 구성된 19기 중앙위원회에는 시진핑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를 뺀 18기 상무위원 5명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19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에서 신임 상무위원 5명이 선출됩니다.

새 중앙위원 명단에는 그동안 상무위원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돼 온 자오러지 당 중앙조직부장 이외에 한정 상하이시 당서기, 리잔수 중앙판공청 주임, 왕양 부총리, 왕후닝 중앙정책연구실 주임이 포함됐습니다.

자오러지 부장은 중앙기율검사위 위원으로도 선임돼 왕치산 서기 후임으로 상무위원 겸 중앙기율검사위 서기에 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 대회에서는 시 주석의 통치이념인 치국이정이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사상이라는 명칭으로 당장에 삽입됐습니다.

<시진핑 / 중국 국가주석> "중국 공산당이 이룩한 역사적 위업을 토대로 미래를 향해 힘차게 나아갑시다."

이처럼 시진핑 사상이 마오쩌둥 사상과 덩샤오핑 이론 수준의 지도사상에 오름에 따라 시 주석의 위상도 그만큼 상승하게 됐습니다.

베이징에서 연합뉴스 심재훈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