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카탈루냐 수반, 독립선언 중단 제안…"스페인과 대화 용의" 10-11 19:41


[앵커]

스페인에서 독립을 추진해온 카탈루냐 최고지도자가 독립 선언 절차 중단을 선언하고 스페인에 대화를 요구했습니다.

정면충돌로 치달았던 카탈루냐와 스페인 간 갈등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지 주목됩니다.

파리에서 김용래 특파원입니다.

[기자]


스페인으로부터 분리독립을 추진해 중앙정부와 심각한 갈등을 빚어온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독립 절차의 잠정중단을 의회에 제안했습니다.

카를레스 푸지데몬 자치정부 수반은 자치의회 연설에서 "투표 결과에 따라 독립 공화국을 선포할 권한을 위임받았다"면서도 의회에 독립 선언절차를 몇 주 간 중단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망가진 스페인과 카탈루냐의 관계를 복원하고 극단으로 치닫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대화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이번 제안은 카탈루냐가 강경한 입장의 스페인을 상대로 '일단 후퇴'를 선언한 뒤 협상을 통해 자치권을 대폭 확대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됩니다.

주민투표를 통해 독립국이 될 자격을 얻었음을 대내외에 알리고 높아진 협상력을 바탕으로 스페인에서 자치권을 더 따내겠다는 이중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일단 카탈루냐 측의 발표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스페인 정부 관계자는 불법적인 주민투표의 효력을 인정할 수 없다면서 카탈루냐의 암묵적인 독립선언 역시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면충돌 양상을 보여왔던 스페인과 카탈루냐의 갈등이 이날 카탈루냐 측의 '독립선언 잠정중단' 제안으로 새로운 국면에 들어설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평가됩니다.


심각한 갈등을 빚어온 카탈루냐와 스페인 사이의 협상의 물꼬가 언제 어떻게 트일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파리에서 연합뉴스 김용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