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카탈루냐, 독립 선언 임박…스페인 "자치권 중단 고려" 10-09 18:10


[앵커]

스페인 중앙정부와 카탈루냐 자치정부 간의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습니다.

카탈루냐가 독립 선언을 예고하자 스페인 정부는 자치권 중단까지 고려하겠다는 초강경 입장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진혜숙 PD입니다.

[리포터]

카탈루냐의 최대 도시 바르셀로나에 시민 수십 만명이 모였습니다.

스페인 국기와 카탈루냐 지방 기를 흔들며 거리 행진을 펼칩니다.

카탈루냐의 분리 독립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는 것입니다.

<카탈루냐 독립 반대 시위 참가자> "저도 카탈루냐인이지만 모든 카탈루냐인들이 독립을 바라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스페인 국민이고 스페인 안에 있어야 합니다."

앞서 수도 마드리드에서도 스페인과 카탈루냐의 대화와 협상을 요구하는 시민들이 흰 옷을 입고 집회를 열었습니다.

<집회 참가자> "우리는 양측의 대화와 이성적인 판단을 요구합니다. 너무 빨리 진행됐어요. 이제 서로 이야를 나눠야 할 때입니다."

그러나 카탈루냐는 속도가 붙은 독립 추진 움직임을 멈추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지난 1일 치러진 독립 주민투표가 90%의 압도적 찬성률로 가결된 만큼 자치의회를 열어 투표 결과를 의결한 뒤 독립을 선포하겠다는 것입니다.

스페인 중앙정부는 카탈루냐가 독립 선언을 강행하면 자치권 중단까지 고려하겠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마리아노 라호이 / 스페인 총리> "정부는 카탈루냐의 독립을 막기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스페인은 앞으로도 지금 상태 그대로 남을 것입니다."


스페인과 카탈루냐 간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대화 요구 여론에 힘입어 양측이 협상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됩니다.

연합뉴스 진혜숙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