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폭행 후에도 죄책감 없는 청소년들…이유는? 10-06 13:59

<출연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노규식 박사>

인천 초등생 살해사건,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 등 청소년 폭행 사건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청소년 재범자가 해마다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시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노규식 박사 모시고 10대 폭행의 근본적인 원인과 대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청소년 범죄가 날로 흉포화하고 범행 수법도 잔혹해지고 있습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청소년들의 범법 행위,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요?

<질문 2> 최근 여러 지역에서 발생한 청소년 폭행 사건을 보면 스스로 폭행 동영상을 촬영하고 유포했어요. 힘을 과시하려고 하는 욕구가 큰 것 같습니다. 이유가 뭔가요?

<질문 3> "이참에 SNS 스타 되자"는 글을 올릴 만큼 가해 학생들은 뭘 잘못했는지 전혀 모르는 기색이었습니다.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정말 잘못을 모르는 건가요? 아니면 회피하는 것인가요?

<질문 4> 청소년 범죄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품행 장애'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어떤 질병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5> '품행 장애'가 생기는 이유가 뭘까요?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 중 어느 것에 더 큰 영향을 받나요?

<질문 6>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 보이는데요. '사춘기에 잠깐 나타나는 반항이겠거니' 하고 넘어 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부모들이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질문 7> 품행장애는 치료가 어려운 장애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요. 치료 과정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8> 몸에 난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만 정신과 치료를 받는 것은 꺼리는 어른들이 아직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을 알면서도 쉬쉬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이들을 올바르게 키우기 위해서는 우리 어른들의 인식도 달라져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질문 9> 학교 폭력의 가장 큰 원인을 부모와 자녀의 대화 단절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예전부터 많이 지적 받았던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자녀와 대화하는 방법을 모르는 부모님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올바른 대화법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질문 10> 10대 청소년들의 잘못을 혼낼 때 '이만큼 컸으니 이정도면 알아듣겠지', 혹은 '아직 어리니까' 하고 대충 훈육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올바른 훈육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질문 11> 소년법 개정을 통해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처벌 강화로 청소년 폭력이 줄어들 수 있을까요?

<질문 12> 청소년 범죄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대책은 무엇일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