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최악 총기 난사 사건 자극…연쇄 테러 가능성은? 10-05 10:58

<출연: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

긴 추석 연휴, 국내 외 사건 사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라스베가스 총기 난사범 스티븐 패독의 치밀한 범행 준비 과정이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괌에서는 한국인 판사 부부가 아동 학대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풀려나는 일도 있었습니다.

건국대 이웅혁 경찰학과 교수와 함께 자세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먼저 충격적인 라스베가스 총기 난사 사건부터 짚어보죠. 총기 난사범 스티븐 패독이 치밀한 범행 준비 과정이 드러나고 있는데요. 호텔 방문에 "방해하지 말라"는 팻말을 걸어두고 출입자를 차단하는가 하면 방에는 경찰이 오는 모습을 감시하기 위한 CCTV까지 달아뒀다고요?

<질문 2> 패덕의 방에서는 최소 10개의 여행 가방이 발견됐고요. 패덕은 이 가방에 23정의 개조 기관총과 소총, 분당 수백 발을 발사할 수 있도록 하는 총기 개조부품까지 담아 자신의 32층 방까지 아무런 의심 없이 옮긴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 때문에 미국 내 호텔의 허술한 보안 시스템도 도마에 오르고 있어요?

<질문 3> 가장 궁금한 범행 동기는 여전히 오리무중인 가운데 미국 FBI가 패덕의 동거녀에 대한 조사를 시작 했다고 하는데요. 범행 동기에 대한 결정적 증거가 나올 수 있을까요?

<질문 3-1> 동거녀에 대한 조사가 시작되면서 범행 직전 패덕이 동거녀가 머물던 필리핀 은행에 보낸 10만 달러, 우리 돈 1억 1천만 원의 용도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습니다. 패덕이 필리핀으로 10만 달러를 보낸 이유, 어떻게 추정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이렇게 충격적인 미국 내 대형 총기 사건이 일어나면서 이후 있을 당장 이번 주 일요일로 예정된 시카고 국제 마라톤 대회 등의 안전에도 비상이 걸렸는데요. 이번 사건에 자극을 받은 또 다른 연쇄 테러나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을까요?

<질문 5> 괌에서 한국인 판사, 변호사 부부가 아동 학대 혐의로 체포됐다고 풀려나는 사건이 있어 국내외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먼저 사건내용부터 설명해주시죠.

<질문 6> 미국에서는 차량에 아동을 방치하면 아동학대법으로 처벌 받는다고 하던데요. 이 한국인 부부는 결국 아동학대 혐의는 기각됐지만 경범죄 처벌을 받고 보석금을 낸 후 풀려났어요?

<질문 6-1> 남편은 판사, 아내는 변호사. 미국법 몰랐을까?

<질문 7> 이 한국인 부부가 현지 경찰에 체포돼 찍은 머그샷도 공개가 됐는데요. 머그샷, 저희가 미국 범죄 영화 같은데서나 보던 건데 구체적으로 어떤 경우 찍히는 건가요?

<질문 8> 한편, 또다시 국내에서 인육 캡슐이 반입돼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벌써 3년째 인육 캡슐이 발견이 된 거죠?

<질문 9> 과거에는 우편물을 통한 반입이 많았지만 최근엔 여행객 물품 속에 숨겨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고요?

<질문 10> 이렇게 끊임없이 인육 캡슐이 유통되는 이유는 자양 강장제다, 몸에 좋다는 엉뚱한 소문이 나면서부터인데요. 실제로는 전혀 근거 없는 소문이라는데요. 그럼에도 이렇게 계속 비윤리적인 인육 캡슐이 유통되는 이유는 뭐가로 보십니까?

지금까지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