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사상 최악' 미국 총기 참사…미국 전역 애도 물결 10-04 11:11

<출연: 염건령 한국범죄과학연구소장>

세계적 관광지인 미국 라스베이거스가 미국 역사상 최악의 총기 참사로 기록됐습니다.

현장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범인은 별다른 전과도 정신 병력도 없는 부유한 60대 은퇴자로 알려졌다고 하는데요.

염건령 한국범죄과학연구소장과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미국 라스베이거스 콘서트장에 모인 관객들에게 총을 난사해 수백 명을 사상한 총격범 스티븐 패덕은 회계사 출신으로, 비교적 여유 있는 은퇴자로 알려졌는데요. 왜 이런 미국시민이 역대 최악의 범죄를 저질렀을까요?

<질문 2>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인 IS는 패덕이 이슬람교로 개종했다며 자신들이 배후라고 주장했으나, 미 경찰 당국은 "증거가 없다"며 이른바 '외로운 늑대'에 의한 단독 범행에 무게를 싣고 있죠?

<질문 3> 일각에서는 패덕에게 범행 징후를 엿볼 정신적 문제가 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 몇 년 전 숨진 그의 부친 은 미 연방수사국(FBI)으로부터 지명수배를 받은 은행 강도였다고 해요?

<질문 4> 라스베이거스 총기 난사 사건의 피해가 커진 이유는 '자동화기(automatic weapons)'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는데요. 자동화기는 총기 보유가 비교적 자유로운 미국에서도 엄격히 규제하고 있는 위험 물품 아닌가요?

<질문 4-1> 미국 언론들에 따르면 어떤 총기류가 거론되고 있습니까?

<질문 5> AK-47은 옛 소련이 개발해 판매한 상당히 유명한 총인데요. 그런 총을 일반인이 쉽게 구할 수 있나요?

<질문 6> 군용 총기를 빼돌렸다면 모르겠는데 자동 화기를 개조해서 만들었다면 유사범죄가 가능하다는 얘기 아닙니까? 이번 총격 사건으로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공연장의 안전 문제 또한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죠?

<질문 7> 주거지까지 포함하면 범인은 총 42정의 총기를 갖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번 라스베이거스 총기참사를 계기로 총기규제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겠죠?

<질문 8> 오바마 전 대통령은 강력한 총기규제 법안을 추진했으나 의회의 벽에 가로 막혀 실패로 끝났는데요. 트럼프 대통령 같은 경우총기 소유를 오히려 지지하는 입장 아닙니까?

<질문 9> 긴 연휴를 맞아 해외에 나가신 분들도 많고, 앞으로 해외여행 계획하신 분들도 계실텐데 특별히 조심해야 하는 점이 있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