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정부 8·2 부동산 대책 발표 두 달…효과 있나? 10-02 14:26

<출연 : 유선종 건국대부동산학과 교수>

정부가 8.2 부동산 대책을 내놓은 지 두 달여가 지나면서 전국 집값이 안정화에 들어갔지만 강남 재건축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집값이 또 다시 들썩이고 있습니다.

유선종 건국대부동산학과 교수 자리 함께 8·2 부동산 대책 효과와 앞으로의 전망 해봅니다.

<질문 1>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지 두 달여가 지났습니다. 지금까지 8·2 부동산 대책, 어느 정도 효과를 보고 있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2> 전체적으로 전국 집값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최근 강남 50층 아파트 재건축 허가가 나면서 이를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이 들썩이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8·2 부동산 대책 효과가 떨어진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3> 재건축 아파트 단지에 투기 세력까지 등장하면서 정부가 최근 가격이 오른 재건축 아파트 취득자를 중심으로 부동산 구입자금의 출처에 대한 세무조사 방침을 밝혔거든요. 효과가 있을까요? 일각에서는 실수요조차 위축 시킬 우려도 제기 중인데요?

<질문 4> 이렇게 부동산 시장이 다시 들썩이면서 추석이후 등장할 정부의 새로운 부동산 대책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어떤 대책들을 준비 중인가요?

<질문 5> 이중 관심을 끄는 정책 중 하나가 바로 '가계부채 관리 방안'인데요. 기존의 내용에서 어떤 부분이 강화되는 건가요?

<질문 6> 정부의 '주거복지로드맵'도 새로운 변수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기는 건가요?

<질문 7> 결국 이런 정부의 대책, 모두 부동산 시장을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안정화시키기 위한 건데요. 집값 안정화에 있어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질문 8> 정부 정책대로 시장 흐름이 형성된다면 실수요자에게는 상당히 내 집 마련에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은데요. 언제쯤 어떻게 내 집 마련을 하는 게 좋을까요?

지금까지 유선종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