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긴 황금연휴' 빈집털이 불안감…예방법은? 10-02 11:05

<출연 : 백기종 전 수서경찰서 강력팀장>

추석 연휴가 유례없이 길어지면서 빈집털이 등 연휴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범죄에 대한 우려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전문가와 함께 긴 연휴 발생할 수 있는 범죄와 그 예방법 짚어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백기종 전 수서경찰서 강력팀장 나와 주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올 추석, 휴가가 열흘이다 보니 범죄 발생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이런 연휴 기간 발생하는 범죄 유형은 평소에 발생하는 범죄와 유형이 다른가요?

<질문 2> 연휴가 길다보니 많은 분들이 고향을 찾거나 여행을 떠나는데요. 이럴 때 가장 걱정스러운게 바로 비어있는 우리집에 도둑이 들어올까 바로 빈집털입니다. 실제로 추석 연휴기간 동안 빈집털이 증가율이 굉장히 높아진다고요?

<질문 3> 흔히 생각할 때 빈집털이의 경우 뭔가 특별한 방법으로 집에 침입할 것이라는 생각들을 많이 하는데요. 실제로는 방범이 허술한 창문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가장 많다면서요?

<질문 4> 최근엔 "내 집은 내가 지키자"는 셀프 예방법도 늘어서 다양한 빈집털이 예방 제품들도 등장을 했더라고요? 실제로 이런 제품들, 효과가 있나요?

<질문 5> 빈집털이의 경우 집에 사람이 없다보니 아무래도 적극적인 예방이 최우선일 것 같은데요. 흔히들 신문이나 우유가 들어오는 투입구를 막고 배달도 일시 중단시키라거나 자동 전자식 스위치를 설치해 일정시간에 집에 불을 켜두거나 하는 방법들을 권하잖아요. 이외에 특별한 예방법이 있습니까?

<질문 6> 또 하나 최근 들어 이런 연휴 기간을 이용해 증가하고 있는 범죄, 바로 스미싱인데요. 젊은 분들이야 이런 스미싱 범죄를 아시지만 어르신들은 스미싱 범죄가 뭔지, 그 뜻부터 생소하실 거예요. 먼저 스미싱 범죄 뜻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7> 추석연휴 기간 발생하는 스미싱 범죄, 구체적으로 어떤 유형들이 있습니까?

<질문 8> 이게 문자나 SNS 메시지로 오는 것이기 때문에 진짜인지 아닌지 구분하기 어려워 예방도 어려울 것 같은데요. 예방법이 있을까요?

<질문 9> 아무래도 대가족들이 모이다보니 층간 소음 문제와 주차시비도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연휴 기간 신고 사례가 늘고 있다고요?

<질문 10> 주차시비나 층간 소음 문제가 심각해지다보니 감정싸움을 넘어 폭행, 살인이라는 강력범죄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발생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질문 11> 예방법이 있을까요?

<질문 12> 가족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범죄도 최근 몇 년 사이 급증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추석연휴 가족들이 모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하지만 다툼이 일어날 수도 있는데요. 가족간 불미스런 충돌이 일어났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지금까지 백기종 전 수서경찰서 강력팀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