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1번지] 정치권, 일제히 추석민심 속으로…각 당의 전략은? 09-29 18:59

<출연 : 민주당 김현 대변인ㆍ한국당 이경환 수석부대변인ㆍ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ㆍ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 연휴를 앞두고 여야 각당은 민심의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정치권은 협치는 없고 이른바 MB 정부 과거사를 두고 공방이 가열되는 양상입니다.

이 시간에는 김현 민주당 대변인, 이경환 한국당 수석부대변인,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 네분 모시고 정국현안에 대한 각당의 입장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1> 이번 주 가장 큰 정치 이벤트였던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의 청와대 회동 이야기부터 해보겠습니다. 회동 결과를 놓고 정치권에서 여러 가지 평가가 나오고 있죠? 각당의 입장을 듣고 싶습니다.

<질문 2> 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불참으로 초당적 안보회동의 의미가 퇴색됐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홍 대표는 일대일 단독회동이라야 응하겠다는 입장인데 가능할까요?

<질문 3>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를 놓고도 각당의 입장이 다릅니다. 한국당은 불참 입장을 고수하는데요. 여당에선 한국당 없이 다른 당만이라도 협의체를 가동할 태세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다음 주제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이른바 적폐청산 논란이 뜨겁습니다. 여권이 이명박 정부 시절 문건들을 줄줄이 공개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페이스북을 통해 직접 입장을 표명하며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금 이런 상황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4-1>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공개한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와 국정원 등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7건의 문건을 공개해 파장이 일고 있는데요. 공개 경위를 놓고도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4-2> 적페청산 문제에 대해서는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요. 하지만 온도차도 느껴집니다. 특히 수사를 검찰과 특검 어느쪽에서 해야 하느냐를 놓고 이견이 있는데요?

<질문 5> 이런 와중에 사상 최장기간의 추석 연휴를 맞이하는 만큼 정치권도 추석 민심에 촉각을 곤두세울 것 같습니다. 추석 민심을 잡기 위한 각당의 전략이 있으신지요?

지금까지 김현 민주당 대변인, 이경환 한국당 수석부대변인,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 네분 함께 하셨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