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1번지] 문 대통령ㆍ4당대표 청와대 회동…전반적 평가는? 09-28 17:08

<출연 :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ㆍ김병민 경희대 객원교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4당 대표가 어제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모처럼만에 협치의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제1야당 대표가 불참한 데다,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 차도 여전해 아직 갈길은 멀어보입니다.

이 시간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 김병민 경희대 객원교수 두 분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4당 대표가 어제 안보상황에 대해 초당적으로 대처키로 하는 등 5개항의 공동 발표를 했습니다.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공동발표문을 낸 것 자체가 2년반만에 처음있는 일인데요. 회동 결과를 전반적으로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1-1> 어제 청와대 회동에선 문 대통령의 깜짝 제안으로 예정에 없던 벙커 방문도 있었는데요. 한국당에선 안보관광 수준이라며 청와대 회동 의미를 깎아내렸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1-2> 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불참해 초당적 안보회동 의미가 퇴색됐습니다. '셀프 패싱'이라느니 '왕따 자초'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옳고 그름을 떠나 정치적으론 한국당과 홍 대표에게 어떤 득실이 있을까요?

<질문 1-3> 문 대통령과 안철수 대표가 대선 후 첫 만남을 가졌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녹색 넥타이로 안 대표와 색깔을 맞추면서까지 뜨거운 구애를 펼쳤는데요. 두 사람의 첫 대면을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1-4> 어제 회동에선 외교안보라인의 엇박자를 놓고 팽팽한 의견대립도 있었는데요. 외교안보라인의 엇박자와 관련해 문정인 특보의 발언이 계속 도마에 오르고 있습니다. "한미동맹 깨져도 전쟁 안된다"는 등의 문 특보 발언에 대해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소름이 돋는다"고 반발했습니다.

<질문 1-5> 인사난맥상과 관련한 문제 제기에 문 대통령이 직접 유감을 표명한 것은 처음이라고 합니다. 문 대통령의 인사관련 언급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1-6> 여야정 협의체를 '투트랙'으로 진행키로 의견을 접근시킨 것으로 알려졌지만 안철수 대표는 국회 교섭단체간 협의체가 구성돼야 가능한 것이라며 의미를 축소했습니다. 협의체 구성이 가능할까요?

<질문 2> MB 정권을 겨냥한 '과거사', '적폐청산' 공방이 계속되면서 정치권의 대립구도가 '1여 vs 3야' 구도에서 '진보2당 vs 보수 2당' 구도로 바뀌는 듯한 모양새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구도 어떻게 보세요?

<질문 2-1> 검찰이 軍 사이버사 댓글과 관련한 김관진 전 국방장관을 출국 금지하고 사이버사 녹취록을 확보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개입 여부가 밝혀질 수 있을까요?

<질문 3> 한국당과 바른정당 3선 중진들이 회동을 갖고 '보수우파 통합추진위'를 만들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보수통합론이 물꼬를 튼 셈이지만, 양당의 내부사정 때문에 현실화하기까지엔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것 같은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3-1> 지방선거 전에 보수통합이 성사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지금까지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 김병민 경희대 객원교수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