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AM-PM] 원세훈 오늘 소환…'국정원 정치공작' 집중 조사 外 09-26 08:47


하루의 주요일정을 미리 살펴보는 보도국 AM-PM입니다.

9월 26일 화요일 오늘의 주요 일정을 함께 보시죠.

▶ 10:00 'PD수첩' 최승호 전 PD, '블랙리스트' 조사 (서울중앙지검)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공영방송 장악을 계획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최승호 전 MBC 'PD수첩' 피디가 오늘 오전 검찰에 출석해 참고인 조사를 받습니다.

앞서 국정원 개혁위는 지난 2010년 국정원이 'PD수첩'을 편파방송으로 간주하고, 책임자를 문책해 공정성을 확보하겠다는 내용을 계획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듬해에는 최승호 피디를 포함한 제작진들이 실제 인사 조치를 당하면서, MBC 경영진에 의해 이 지시가 실행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 14:00 원세훈 검찰 소환…'국정원 정치공작' MB 개입 조사 (서울중앙지검)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오후 2시에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합니다.

원 전 원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적인 국내 정치공작을 진두지휘한 의혹을 받고 있는데요.

검찰은 특히 원 전 원장이 재임 시절 이명박 전 대통령을 수시로 독대한 정황도 파악하고 관련 내용을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는지 여부를 집중 조사할 방침입니다.

▶ 14:00 김명수 대법원장 취임식 (대법원)

같은 시각 대법원에선 어제부터 6년 임기를 시작한 김명수 대법원장의 취임식이 열립니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어제 첫 출근길에 이른바 '사법부 블랙리스트' 추가 조사와 관련해 당장 검토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혼란스러운 법원 내부 조직을 어떻게 추스리느냐가 첫 과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18:30 10·4 남북 정상 선언 10주년 기념식 (여의도 63컨벤션센터)

10·4 남북 정상 선언 10주년 기념식이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립니다.

이번 기념식은 통일부와 노무현재단, 그리고 서울특별시가 공동으로 주최하는데요.

10·4 남북정상 선언 기념 행사를 정부가 주최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 박원순 서울시장과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오늘 주목할 일정은 여기까지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 AM-PM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