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기상청 "북 함북 길주서 규모 3지진…자연지진 추정" 09-23 19:47

<전화연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전문과 연결해서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한국국가전략연구원 문성묵 통일전략센터장 연결되어있습니다.

<질문 1> 조금전 북한 풍계리 인근에서 규모 3.0크기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우리 기상청이 확인했는데요. 우리 기상청은 자연지진, 중국지진당국은 폭발이 의심된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질문 2> 규모가 3.0이라면 지난번 6차 핵실험의 규모 5 정도와는 차이가 있는데요. 이게 인공지진이라면 핵실험으로 추정이 가능할까요?

<질문 3> 지원이 0이라면 자연지진에서는 없다는 건데요. 지표면에서 했다는 방증이 아닌가요?

<질문 4> 북한이 최근 트럼프와 말폭탄 대결을 하면서 태평양상공에서 역대급 수소탄 실험 얘기를 하기도 했는데, 규모3 정도로 미국에 위력을 과시했다고 보긴 어려운 거 아닌가요?

<질문 5> 우리시각으로 내일 새벽에 북한 리용호 외상이 유엔연설을 할 예정인데, 그래도 평화의 전당인 유엔의 연설을 앞두고 과연 핵실험과 같은 도발을 했을까요?

<질문 6> 중국이 다음달부터 북한에 석유제품과 섬유제품 수출을 제한하겠다고 하는데 북한이 추가도발을 한다면 중국도 제재강도를 높이지 않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