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Y스페셜] 대한민국과 지역의 미래 위한 경기도의 10대 어젠다 09-22 09:44

(수원=연합뉴스) 이세영 기자 = 1995년 도내 정책연구기관으로 설립된 경기연구원(www.gri.re.kr 원장:임해규) 임직원들은 '경기도를 자세히 들여다보는 사람들'로 정평이 나 있다.

대한민국의 심장부라 할 수 있는 경기도는 남북협력의 전진기지이며 동남아의 관문이기도 하다.

경기연구원은 지역 도시계획과 자치행정, 교통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을 개발 제시하며 도민들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연구기관이다.

연구원은 최근 설문조사를 했는데 대한민국 국민이 새 정부에 바라는 최우선 국정과제를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 삶의 질 향상, 사회통합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연구원은 대한민국과 경기도 지역의 미래를 위해 '10대 어젠다'를 제시했다.

연구원의 10 어젠다는 '4차 산업혁명 퍼스트 무버(First mover) 육성과 일자리 창출, 육아지원 확대, 동북부 수도권 규제개선, 공동체 주도의 도시 재생, 광역 교통시스템 구축, 지역 사회 중심 보건위생 체계, 미세먼지 저감 대책, 분산형 청정에너지, 지방분권, 지자체 주도의 남북교류 등이다.

Y스페셜 제작진은 경기연구원이 제시한 10대 어젠다의 현장 적용 사례 등을 살펴보고 비전과 한계점을 돌아봤다.

< 내레이션 : 이도경 >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