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북한 도발 의지 확인한 미국…대응 카드는 09-17 15:43

<출연 : 국민대 박휘락 정치대학원장ㆍ연세대 통일연구원 봉영식 전문연구위원>

북한이 지난 금요일 발사한 미사일이 화성-12형이었으며 핵무력 완성이 거의 종착점에 이르렀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내일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으로 떠납니다.

한미일 정상회담도 열릴 전망인데 어떤 북핵 해법이 논의될지 관심입니다.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 봉영식 연세대 통일연구원 전문연구위원과 이 내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지난 금요일 발사한 미사일은 북한이 가진 미사일 중 가장 긴 사거리를 갖고 있었습니다. 김정은은 "핵무력완성이 거의 종착점에 다다랐다"며 사실상 실전배치가 임박했음을 예고했어요?

<질문 2> 국제사회의 강한 제재에도 김정은의 마이웨이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북한이 계속된 도발로 얻고자 하는 최종 목표는 무엇이라고 봐야할까요?

<질문 3> 한동안 잠잠했던 트럼프와 김정은의 말폭탄 주고받기가 다시 시작된 분위기입니다. 북미 간 신경전이 가속화되면서 그야말로 강대강 대치 상황이 재연되는 양상이에요?

<질문 4> 북한의 도발 의지를 확인한 미국이 어떤 대응 수순에 나설지도 관심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군사적 옵션 가능성인데 미 백악관에서 다시 이 논의가 재개되고 있다고 CNN이 보도했어요? 과연 가능성 있는 조치라고 보십니까?

<질문 5> 역대 가장 강한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이 채택됐지만 북한이 또다시 도발하면서 제재 실효성 논란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안보리에서 장관급 회의도 열릴 예정인데 극히 이례적이라고요?

<질문 6> 그런가하면 보수 야당에서의 전술핵 재배치 주장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 정부와 미국 국방장관 모두 이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내놨는데요. 전술핵 재배치가 북 핵도발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보시는지요?

<질문 7>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내일 뉴욕으로 출국합니다.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까지 검토하던 정부로서는 북한 미사일 도발로 난처해진 상황인데,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어떤 대북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8> 21일에는 한미일 정상회담도 열립니다. 역시 북한 도발에 대한 대응방안이 주요 주제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3국 정상이 공통된 해법을 도출해낼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 봉영식 연세대 통일연구원 전문연구위원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