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1번지] 북한, 유엔 결의 사흘만에 도발…의도는? 09-15 17:01

<출연 : 자주국방네트워크 신인균 대표>

북한이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 사흘 만에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지난번 평양에서 화성-12형 미사일을 쏜 지 17일 만인데요.

이번에는 그 때보다 사거리가 1천 킬로미터 늘어나 북한의 의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모시고 관련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북한이 추가 도발할 것이라는 것은 이미 예상해왔던 바 있는데요. 이번에는 지난달 평양 순안공항에서 발사한 IRBM 화성-12형보다 사거리 1천 킬로미터 늘어난 3천700 킬로미터를 비행한 것이 특징입니다. 북한의 의도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2> 일단 중거리탄도미사일로 추정되지만 일각에서는 ICBM급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미사일의 실체를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3> 일본이 미사일 발사 3분 만에 12개 지역에 대피 경보를 내리는 등 신속대응에 나섰습니다. 우리도 발사 직후 현무-2 실사격 훈련을 실시했는데요. 사실 미사일 발사 징후는 이미 어제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어떻게 포착할 수 있는 것인가요?

<질문 4> 이번에 현무-2 훈련은 동해에서 순안비행장까지의 거리 250Km를 고려한 실사격 훈련이었다고 하는데요, 유사시에 평양을 직격할 만큼 정확성을 갖췄을까요?

<질문 5> 이번에 일본은 또다시 북한 미사일의 자국 상공 통과를 지켜봐야만 했습니다. 현 미사일방어(MD) 시스템의 한계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오는데 현재 일본의 미사일 방어 능력을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미국의 요구에 따라 우리 시간으로 내일 오전 유엔 안보리가 소집될 예정입니다. 추가 제재 방안이 논의될까요? 독자 제재가 유력해 보입니다.

<질문 7> 제재와 도발의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북한과 미국이 치킨게임을 벌이는 듯한 양상인데요. 앞으로의 한반도 정세를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8> 북한이 추가 도발을 준비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습니다. 특히 다음달 10월 10일 노동당 창건일 전후 도발 가능성이 주목됩니다. 북한의 향후 도발 시나리오를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지금까지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