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러시아 안보리 결의 지지한 이유…"북핵실험에 단호한 대응 필요" 09-13 09:15


[앵커]

그동안 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우려됐던 러시아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추가 제재 결의를 지지했는데요.

러시아는 북한의 핵 개발을 용인할 수 없음을 확실히 하기 위해 제재 결의를 지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모스크바에서 유철종 특파원입니다.

[기자]


러시아는 그동안 핵 개발을 강행하는 북한에 대한 과도한 제재에 반대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러시아도 북핵 6차 핵실험을 응징하기 위한 추가 제재 결의를 지지했습니다.

표결에 참여한 바실리 네벤쟈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북한 핵실험에 단호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보기 때문에 제재 결의를 지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바실리 네벤쟈 /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 "러시아는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으며 따라서 모든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들을 지지했습니다."

러시아와 중국이 미국과의 물밑 협상에서 대북 원유 공급 전면 중단 같은 초강력 제재 항목을 제외한 것도 러시아가 결의안을 지지할 수 있는 명분이 됐습니다.

이를 통해 러시아는 미국의 대북 초강경 태도를 상당 정도 누그러트리고 북한이 받을 고통을 크게 줄인 대북 결의 채택을 성사시켰습니다.

러시아는 앞으로 중국과 함께 제시했던 한반도 문제 해결 '로드맵', 즉 단계별 문제 해결 구상 이행을 촉구하며 대화 분위기 조성에 나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스크바에서 연합뉴스 유철종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