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1번지] 국제사회의 '북한 거리두기'…고립 자초하나? 09-11 17:09

<출연 : 김정봉 한중대 석좌교수>

유엔 안보리가 우리 시각으로 오늘 밤 11시에 뉴욕 유엔본부에서 긴급회의를 열어 북한의 제6차 핵실험 대응 방안을 논의합니다.

제재 내용과 함께 중국과 러시아의 동참 여부가 최대 관심사입니다.

한편, 지난 9일 정권수립일 당일 수소탄 축하연을 벌인 북한은 미국이 혹독한 제재에 나설 경우 상응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 시간 김정봉 한중대 석좌교수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최강의 대북 제재안을 유엔 안보리에 회부해 표결을 강행할 방침입니다. 방금 나온 소식이 초안보다는 조금 완화되었다는 내용이에요. 김정은에 대한 자산동결 부분이 조금 완화된 것 같은데요. 그 부분을 빼 더라도 전박적인 내용은 굉장히 강하다고 해석하면 될까요?

<질문 2> 한이 정권수립일인 9·9절은 조용히 넘어갔지만 도발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안보리 제재 결과에 따라 추가 도발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3> 안보리 제재 외에 각국이 북한의 잇단 도발에 반발해 북한과의 교역을 중단하거나 자국 주재 북한 대사를 추방하고 나섰습니다. 사실상 북한이 '국제적 왕따'로 전락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고립 자초한 것 아닌가요?

<질문 4> 북한이 정권수립일인 이른바 9.9절을 별다른 도발없이 넘기고 대신 수소탄 축하연을 열었습니다. 또 김정은 정권 들어 처음으로 중앙보고대회도 생략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질문 5> 수소탄 축하연에서 김정은 "수소탄 폭음은 인민의 위대한 승리"라며 핵무기연구소장 등 과학자들을 한껏 추켜세웠습니다. 군부서열 1위인 황병서는 핵연구소장인 리홍섭에게 깎듯이 경례를 하기도 했는데요,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6> 북한이 어제 공개한 핵실험 축하연 동영상에는 수소탄 탄두로 추정되는 물체를 과학자들이 조립하는 모습과 풍계리 핵실험장이 있는 만탑산이 흔들리는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이 등장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유엔 안보리의 새 대북 제재결의가 논의되는 가운데 북한 핵 활동을 분석하는 유엔 보고서가 공개됐는데요. 북한이 시리아와 화학무기를 거래하는 등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 국가들과 광범한 군사협력 정황이 포착됐다는 것 입니다. 어느 정도 신뢰성이 있는 정보 일까요?

<질문 8> 영국 언론에 따르면 북한 핵 개발에 기술을 지원했을 것으로 의심받는 나라로 이란과 러시아가 지목되기도 했는데요. 신빙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9> 유엔 안보리의 제재안 표결을 앞두고 미국 NBC 방송이 백악관과 군 고위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한국의 요청이 있으면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에 전술핵을 배치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해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중국에 대한 압박용으로 봐야 할까요?

지금까지 김정봉 한중대 석좌교수 함께 하셨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