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무기 능력 고도화하는 북한…다음 카드는? 09-10 15:55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ㆍ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북한의 정권수립일이었던 어제, 예상과 달리 별다른 군사 도발은 없었습니다만 여전히 도발 가능성은 남아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요청에 따라 오는 11일 안보리 대북 추가 제재안에 대한 표결이 진행될 전망이지만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하고 있어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미지수입니다.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와 이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북한이 지난해 정권수립 기념일에는 5차 핵실험을 감행했는데 올해는 예상과 달리 별다른 무력 도발을 벌이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뭐라고 보시는지요?


<질문 2> 그렇다고 해서 도발 가능성이 사라진 건 아닙니다. 보통 주요 기념일을 전후로 도발을 감행한 전례에 비춰봤을 때 다음 달 10일 노동당 창건일이 유력한 도발 시기가 되지 않겠느냔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3> ICBM 시험발사와 6차 핵실험 등으로 무기 기술을 상당히 고도화한 북한이 또다시 도발을 감행한다면, 다음엔 어떤 형태가 될 것으로 전망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북한 6차 핵실험 이후 미국의 대응에 관심이 쏠립니다. 군사적 옵션 가능성까지 거론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우리나라에 전술핵 재배치를 고려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는데요. 이게 사실일 경우, 미국이 오랜 한반도 비핵화 정책과의 단절을 선언한 것으로 봐야할까요?


<질문 5> 일각에선 중국 압박용 발언이지 실제 전술핵 재배치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데요. 우리 정치권 일각에서도 재기되고 있는 전술핵 재배치. 실제 가능성이 있는 얘기일까요?


<질문 6> 대북 추가 제재를 위한 안보리 표결이 오는 11일 있을 예정입니다. 북한 6차 핵실험이 있은 지 약 1주일 만인데 대북 원유 수출 금지 등 초강력 제재안이 대거 포함됐죠? 한 달 전 나온 안보리 결의 2371호와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더 보강됐습니까?

<질문 7> 원안대로 통과가 된다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대북 압박을 가할 수 있겠지만, 중국과 러시아가 초안에 반대하는 입장이라 통과 여부를 장담할 수 없다는 게 문제 아니겠습니까?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에 대한 고강도 제재를 반대하는 속내는 무엇일까요?

<질문 8> 미국도 이번엔 대북 원유수출 금지 등 초강력 제재 방침을 양보할 생각이 없어 보입니다. 만약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할 경우 미국이 취할 수 있는 다음 수순은 어떤 게 있을까요?

지금까지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연구센터장,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