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자살 공화국' 오명…이유와 대책은? 09-10 13:58

<출연 : 최명기 정신과 전문의>

오늘은 '세계 자살예방의 날'입니다만, 우리나라는 벌써 13년째 OECD 회원국 중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자살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지, 또 효과적인 예방 대책은 없는지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최명기 정신과 전문의 나왔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스스로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사건, 뉴스를 통해서도 자주 전해드리는데 OECD 회원국 중 1위, 그것도 13년간 부동의 1위라는 건 상당히 충격적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자살률이 유독 높은 이유는 어디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질문 2>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사망 원인 1위 역시 바로 자살이라고 하는데, 청소년들마저 극단적인 선택으로 내몰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3> 같은 정도의 고통이라 하더라도 어떤 사람은 훌훌 털고 잘 이겨내는 반면, 어떤 사람은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는데요. 사람마다 대처 방식이 다른 이유는 어떤 차이 때문입니까?

<질문 4> 얼마 전 소설과 마광수 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도 있었는데, 1년 전에 미리 유서를 써놓은 것으로 알려졌죠? 이처럼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 전엔 미리 징후를 보이는 경우도 많다고요?

<질문 5> 유명인의 자살 소식이 알려지면 이를 모방한 자살, 즉 '베르테르 효과'가 확산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높은데요. 실제로 한 병원의 조사 결과 베르테르 효과가 입증되기도 했다고요?

<질문 6> 그런가하면 가족, 심지어 모르는 사람들끼리도 온라인을 통해 만나 함께 목숨을 끊는 사건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동반 자살을 택하는 사람들의 심리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7> 극단적인 선택으로 내몰리는 대표적인 이유가 바로 우울증이 아닐까 싶은데 병원에 가고 싶어도 우울증 치료 기록이 멍에로 남지 않을까 해서 꺼리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질문 8> 일각에서는 우울증 치료제가 오히려 더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다른 정신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접근이 필요할까요?

<질문 9> 자살은 스스로 목숨을 끊은 당사자에게도 불행이지만 유가족에게도 씻을 수 없는 비극 아니겠습니까? 남은 가족, 또는 지인들에 대한 심리적 치료도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질문 10> 자살 예방을 위해서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로만 여길 것이 아니라 사회 구조적인 차원에서의 근본 대책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어떤 방안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질문 11> 지금도 정신적 고통을 혼자 견디기 힘들어 극심한 우울증에 빠진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을 한 말씀 해주신다면요?

지금까지 최명기 정신과 전문의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