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폴란드 방위산업 전시회를 가다…국산 무기 수출길 연다 09-08 10:25


[앵커]

최근 국산 무기에 대한 세계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군의 K-9 자주포 수입국이기도 한 폴란드에서 열린 국제 방위산업전시회에 한국이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으로 주도국으로 참가했는데요.

국산 무기 수출 활성화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이승국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 군의 K-9 자주포 차체에 폴란드가 자체 생산한 포탑을 얹은 '크랩' 자주포입니다.

2014년 K-9 자주포 120문을 들여오기로 계약한 폴란드는 러시아와의 국경 지역에 집중 배치할 계획입니다.

<바토쉬 코브나츠키 / 폴란드 국방부 1차관> "K-9 자주포는 폴란드 전차 현대화 작업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른 분야에서도 양국의 좋은 협력관계가 이뤄질 것입니다."

폴란드 중부도시 키엘체에서 열린 국제 방위산업전시회에는 전 세계 35개 나라에서 650여 개 업체가 참가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우리나라가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으로 공동 주최국인 '주도국' 자격으로 참여했습니다.

<강병주 / 국방부 전력자원관리실장> "과거에 소련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유럽 쪽에 있는 나라들이 우리나라의 무기 체계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기 때문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K-9을 비롯한 지상 장비와 '현궁' 등 유도무기, 각종 무기체계 관련 부품 등 다양한 국내 방산 제품들이 유럽 등 세계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9곳의 중소업체들도 '중소기업관'을 꾸려 관람객을 맞았습니다.

<손재일 / 한화지상방산 대표이사> "이미 K-9은 터키, 폴란드, 핀란드, 인도 등과 계약을 했고 향후에도 중동이나 아프리카까지 영역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한편 국기원 소속 태권도 시범단은 전시회 개막 행사 등에서 화려한 시범 공연을 선보여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습니다.

연합뉴스TV 이승국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