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문 대통령 "안보상황 초당적 대응…인사체계 개선해야" 09-04 21:19

[뉴스리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진에 엄중한 안보상황에 대한 초당적 대응을 강조하며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신속한 구성을 주문했습니다.

동시에 인사시스템에 대한 보완과 개선을 지시했습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핵실험 등 엄중한 안보상황에 대한 초당적 대처와 이를 위한 여야 협치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이 시급하다며 참모진이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대선 때부터 누구나 협치를 말해왔고 야당 원내대표들도 흔쾌히 동의하고 환영했던 방안인데 아직 안 되고 있습니다. 각 당 대표들을 청와대에 초청하여 회동할 용의가 있습니다."

동시에 북한 핵실험에 대한 안보차원의 대응과 함께 경제적 영향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필 것을 지시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북한 핵실험이)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기재부와 함께 점검하고 시장이 안심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주시길 바랍니다. 필요하다면 대통령 주재 경제대책회의를 여는 것도 검토할 수…"

문 대통령은 정권 출범 이후 줄곧 문제가 제기됐던 인사시스템 개선도 함께 지시했습니다.

정권 초기 인사의 급한 불은 끈 만큼 지금까지 인사를 되돌아보며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고칠 부분은 개선하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인사자문회의 설치, 구체적 인사원칙과 검증기준 마련, 국민추천제 등을 통한 인사 추천 다양화 방안 등을 주문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과거에 인사중앙위원회가 상당한 인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는데 이명박·박근혜 정부때 사장됐습니다. 그 DB를 되살리는 한편…"

문 대통령은 정기국회 현안과 추석 민생안정 대책 등도 점검하고 꼼꼼히 챙길 것을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