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북한, 화성-12형 발사영상 공개…예정 궤도 그대로 비행한 듯 08-30 21:11

[뉴스리뷰]

[앵커]

북한이 중장거리탄도미사일 '화성-12형'의 발사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예정 궤도를 거의 그대로 비행한 것으로 보여, 화성-12형의 정밀도가 상당히 높은 수준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김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김정은의 명령에, 카운트 다운이 시작됩니다.

<현장음> "3, 2, 1, 0"

지상 거치대에 있던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화성-12형이 굉음을 내며 창공으로 솟아오릅니다.

미사일이 내뿜던 불빛은 찰나의 섬광만 남기고 금세 사라집니다.

<조선중앙TV> "최고영도자 동지께서는 화성-12형 로케트 발사가 성과적으로 진행된 데 대하여 대만족을 표시하셨습니다."

조선중앙TV는 김정은이 참관한 화성-12형의 발사 장면뿐 아니라, 발사 준비 과정도 공개했습니다.

지난 5월 북한이 화성-12형을 처음 시험 발사했을 당시와 마찬가지로, 이동식 발사 차량이 미사일을 수직으로 세웁니다.

이어 미사일을 지상 거치대에 세운 뒤엔 고스란히 빠져나갑니다.

이렇게 발사된 '화성-12형'은 북한의 주장대로, 예정 궤도를 거의 그대로 비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노동신문에 실린 사진 속 모니터에는 녹색 선으로 비행 궤도가 표시돼 있는데, 화성-12형의 실제 궤적과 거의 같습니다.

'사격방안'이라고 적힌 사진 속 지도에도 화성-12형의 실제 탄착점과 비슷한 지점이 붉은 점으로 표시돼 있습니다.

북한이 사진을 조작하지 않았다면, 그만큼 멀리 떨어진 표적을 어느 정도 맞힐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는 얘기입니다.

<조선중앙TV> "탄도로케트는 예정된 비행 궤도를 따라 일본 홋카이도의 오시마 반도와 에리모갑 상공을 가로질러 통과하여 북태평양 해상에 설정된 목표수역을 명중 타격했습니다."

이에 따라 화성-12형의 정밀도가 상당히 높은 수준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김혜영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