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현장] 북한, UFG 연습 무력시위…괌 타격 능력 과시 의도도 08-29 13:39

<출연: 김열수 성신여대 교수>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3일 만인 오늘 또 발사체를 발사했습니다.

이례적인 3일 만의 도발인데요.

김열수 성신여대 교수와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북한이 오늘 평양 순안 일대에서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해 북태평양 해상에 낙하했는데요. 최대고도 550여㎞로 2천700여㎞를 29분간 비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사실상 김정은 집권 이래 가장 멀리 날아간 것 아닙니까?

<질문 1-1> 북한에서 괌까지의 거리가 3천여㎞인 점에서 괌까지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할 수 있을까요?

<질문 2> 이날 발사한 미사일은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 또는 사거리 3천㎞의 무수단(화성-10) 미사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데요. 성능은 어떻게 분석하십니까?

<질문 3> 문 대통령은 "강력한 대북 응징능력을 과시하라"고 지시함에 따라 우리 군은 공군 전투기를 출격시켜 폭탄투하 훈련을 실행했다고 해요?

<질문 4> 북한의 도발로 당분간 추가 대화 제의는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문재인정부의 대북정책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질문 5>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전화통화를 하고 "지금은 북한과 대화할 때 아니다"라고 했다고 하죠. 대북압력 한층 더 강화될까요?

<질문 6> 지난 26일 깃대령에서 3발의 단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3일 만에 도발한 것인데요. 앞으로 북한의 추가 도발이 있을까요?

<질문 7> 북한이 오늘 미사일을 발사한 목적 중 하나로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기술의 마지막 관문이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시험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어제 문재인 대통령도 국방부 업무보고를 받으며 "북한이 비대칭 전력을 고도화하는 만큼 우리도 그에 맞게 대응해야 하나 그 많은 돈을 갖고 뭘 했는지 근본적인 의문이 든다"고 지적하기도 했는데요. 현재 우리의 방어능력은 어떻습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