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저출산 여파…장기적으로 어떤 위기 초래하나? 08-26 14:08

<출연: 이삼식 한양대 고령사회연구원장>

지난 6월 출생아 수가 2만 명대로 떨어지며 6월 기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른바 '출산 절벽'이 눈앞의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전문가와 자세한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이삼식 한양대 고령사회연구원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6월 출생아 수가 2만8천9백 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지난 200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라고요? 현재 출산율이 어느 정도에 머물러 있습니까?

<질문 2> 통계청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출생아 수가 30만 명대로 떨어지는 시점을 2031년으로 봤습니다만, 보통 하반기가 상반기 보다 출생아가 더 적다는 점을 감안할 때 올해 30만 명 초반까지 떨어질 가능성도 나오는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3> 저출산의 배경에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구조적 문제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주요 원인을 어떻게 진단하십니까?

<질문 4> 근본적으로 보면 출산율 저하 이전에 혼인율부터가 갈수록 줄어드는 것도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요?

<질문 5>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감소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당장엔 눈에 띄지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국가 경제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위기가 올 수 있는 건가요?

<질문 6> 일본은 우리보다 약 20년 먼저 저출산을 겪은 것으로 알려집니다. 어떤 경제적-사회적 문제를 겪었는지, 현재 다소나마 반등한 이유는 무엇으로 보십니까?

<질문 7> 정부도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음달부터 육아휴직급여를 대폭 인상하고 내년부터는 월 10만원씩 아동수당을 지급하는 등 저출산 대책을 잇 따라 내놓고 있는데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까요?

<질문 8> 실제 역대 정부에서 출산율을 끌어올리려 많은 자원을 쏟아 부은바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저출산 추세를 반전시키지 못했는데요. 이유를 어떻게 보십니까? 또 예산 투입 외에 근본적인 대책방안은 없을까요?

<질문 9> 저출산 문제와 더불어 고령화 현상도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현재 추세는 어떤가요? 지금처럼 급속하게 노령인구가 늘어날 경우 청소년인구 감소현상은 사회, 경제적으로 어떤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까?

<질문 10> 고령화로 인한 시대적 변화에 맞서 국가적으로 또 사회적으로 어떤 제도적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