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1번지] 전국서 민방공 훈련 실시…핵공격 대피요령은 08-23 17:05

<출연 : 자주국방네트워크 신인균 대표>

북한의 도발에 대비한 한미연합 을지훈련이 사흘째를 맞이한 가운데 문재인 정부 들어 첫 민방공 대피훈련이 오늘 전국적으로 실시됐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핵무기 공격시 대피요령이 처음 소개됐다고 합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1주일여 만에 공개행보에 나섰는데요.

이번에는 화학재료연구소에 나타났습니다.

이 시간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모시고 관련 내용들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오후 2시부터 20분 간 민방공 대피훈련이 전국에서 실시됐습니다. 이번 훈련은 정부 차원에서 진행 중인 을지연습의 일환인데요. 어느 때보다 북한의 위협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라 의미가 남다르게 느껴집니다. 오늘 훈련을 어떻게 지켜보셨습니까?

<질문 2> 국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역시 실제 핵무기로 공격하는 상황이 올 경우인데요. 이번 훈련 팸플릿에는 핵무기 공격시 대피요령이 처음 소개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하지만 핵 대피훈련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정작 실제 훈련은 미뤄왔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2-1> 그림 보면서 설명해 주시죠. 공습경보가 울리고 핵폭탄이 터지고 이후 핵폭발 이후 이렇게 나뉘어져 있네요.

<질문 3> 미국령 괌과 하와이를 비롯해 일본의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핵 대피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훈련 내용은 어떤 것이고 우리와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질문 4> 이번 훈련에서는 북한 전투기 공습, 원전피폭, 생화학 테러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가정해 맞춤형 훈련이 이뤄졌습니다. 사실 실제상황이 벌어질 경우 일반인들이 쉽게 대처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시민들이 꼭 명심해야 할 행동요령은 무엇일까요?

<질문 5> 방공호 등 대피시설이 충분한지도 궁금합니다.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피시설은 어떤 것들인가요?

<질문 6>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지하벙커(전시지휘소)를 방문했습니다.


<질문 7> 북한 김정은 노동당위원장이 전략군사령부를 시찰한지 8일 만에 공식석상에 다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번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소재를 개발ㆍ생산하는 국방과학원 화학재료연구소를 시찰해 현지지도를 했다고 북한 매체가 보도했는데요. 화학재료연구소는 무엇을 만드는 곳인가요.

<질문 8> 시찰 장면에 고체연료 계열 '수중전략탄도탄 북극성-3' 미사일 관련 정보가 노출됐습니다. 설명판에 관련 정보가 적혀 있었던 것인데요. 성능을 개량한 SLBM 발사를 '간접적으로 위협'한 것 아닌가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질문 9> 미군 핵심수뇌부들이 어제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내용도 내용이지만 이렇게 이례적인 장면이 나왔다는 것 자체에 의미를 부여할만한데요. 북한엔 상당한 압박이 됐을 것 같습니다.

<질문 10> 북한이 UFG 훈련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지만 실제 추가 도발 등의 움직임은 아직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청와대도 그렇지만 미국 틸러슨 국무부장관도 북한의 추가도발이 아직 없다는 점을 이례적으로 평가했는데요. 북한이 훈련 기간 내내 도발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11> 미국이 원고리에서 음속 7배로 날아가 북한 미사일 기지를 타격할 수 있는 '극초음속 대포(Hyper Velocity ProjectilesㆍHVPs)'를 조기에 실전 배치하기로 했다고 미 안보전문매체 '내셔널 인터레스트'가 보도했습니다. 어떤 무기인가요?

<질문 12> K- 9 자주포 이야기를 해봤으면 합니다. 군 포병부대에 자식들 보낸 부모들은 걱정이 많을텐데요. 아직 추정만 있을뿐 정확한 사고 원인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2년 전에도 유사한 사고가 발생했다는데요. 이번 사고를 어떻게 보십니까?

지금까지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