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UFG 연습 시작…북핵ㆍ미사일 방어 중점 08-20 14:44

<출연 : 국민대 박휘락 정치대학원장>

내일부터 한미 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이 계획대로 시작됩니다.

북한의 잇단 도발과 위협으로 안보 위기가 고조된 가운데 훈련 기간 중 북한이 어떤 태도로 나오느냐가 한반도 정세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과 함께 관련 내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합참의장 이·취임식에 참석했습니다. 한반도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의 참석은 상징성과 의미가 남다를 것 같은데요?

<질문 2> 23년 만에 공군 출신 합참의장이 탄생했습니다. 의미와 앞으로 우리 군 체계의 변화는 어떻게 전망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3> 내일부터 한미 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 UFG가 시작됩니다. 먼저 어떤 성격의 훈련인지 간략히 알려주시죠.

<질문 4> 국방부는 올해 훈련에 대해 참가 인원은 줄어들었지만 훈련 규모 지난해와 비슷하게 실시한다는 방침입니다. 하지만 한미 양국이 북한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훈련 규모를 축소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던데요?

<질문 5> 트럼프 미 대통령의 오른팔이라 불리던 스티브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가 주한미군 철수 언급 후 경질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 발언으로 국내 주둔 중인 미군의 전략과 역할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정리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6> 북한은 연례적인 UGF에 대해 '북침 연습'이라며 반발하고 또 도발의 빌미로 삼고 있지 않습니까? 지난해에는 SLBM을 시험발사하기도 했는데 올해도 역시 마찬가지 패턴이 반복될 것이라고 보시는지요?

<질문 7> 괌을 향해 도발을 예고했던 북한이 괌 포위사격을 유보하는 입장을 밝혀 팽팽했던 긴장감은 다소 누그러들었습니다. 마치 일촉즉발에 이르는 듯 했던 북한이 수위 조절에 나선 배경은 무엇이라고 봐야할까요?

<질문 8> 북한이 당분간 추가 도발이 없을 경우 한반도 정세가 대화 국면으로 전환될 거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 북미 간 '뉴욕채널'이 수 개월 간 유지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는데 대화 가능성은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9> 이런 가운데 던퍼드 미 합참의장에 이어 오늘은 해리스 미 태평양 사령관이, 내일은 존 하이텐 미 전략사령관이 우리나라를 찾습니다. 미군 최고위급 지휘관들이 잇따라 방한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라고 하는데 어떤 의미로 읽어야 할까요?

지금까지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