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정정당당] 청문회 정국, 협치 조건은? 06-19 08:38

<출연 :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ㆍ자유한국당 이양수 의원ㆍ국민의당 송기석 의원>

오늘(18일) 최근 정치권 흐름을 세 분과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ㆍ이양수 자유한국당 의원ㆍ송기석 국민의당 의원 나오셨습니다.

오늘(18일) 문재인 대통령은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지난달 21일 강 장관에 대한 내정 사실을 발표한지 28일 만입니다.

<질문 1> 강경화 장관이 정식 임명되면서 70년 외교부 역사상 최초의 여성 장관이 탄생했습니다. 오늘(18일)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 강행 이해할만 하다고 보십니까? 각 당의 입장 들어 보겠습니다.

<질문 1-1> 강경화 장관 임명에 대한 야당의 대응수위도 주목됩니다. 국회 일정 '보이콧'까지 경우의 수로 고려됐었죠?

<질문 1-2> 오늘(18일) 강 신임 장관은 임명장 수여 후 즉시 외교부로 출근했습니다. 강 장관이 외교부의 폐쇄적이고 보수적인 조직 문화를 바꿀 수 있을지 관심사인데요. 강 장관이 풀어야할 과제는 무엇일까요? 또 그에 따른 기대감이 있으신지요?

<질문 2> 오늘(18일)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가까스로 임명됐기는 했지만 문 정부의 인사검증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16일 안경환 후보자가 낙마하면서 청와대의 인사 검증 능력에 큰 타격이 예상되는데요. 안경환 후보자가 검찰 개혁을 반드시 이루겠다는 뜻을 9시간 만에 굽힌 이유, 어떻게 보시고 계십니까?

<질문 2-1> 사퇴 후폭풍은 청와대로 번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인사 검증 실패에 대해 조국 민정수석의 책임론을 거론했는데요?

<질문 2-2> 반면 여당은 다른 입장이시겠지요?

<질문 2-3> 청와대는 후보자가 사퇴한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나머지 장관 인선에 신중을 기한다는 방침입니다. 그렇다면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누구를 예상하시고 계신지요? 안전하게 현역 의원 중에서 후보자를 지명할 가능성도 제기되던데요? 표창원 의원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을 추천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더라고요?

<질문 2-4> 안경환 후보자의 낙마가 다른 장관 후보자들의 거취에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됩니다. 오는 28일 3명의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진행될 예정인데 벌써 사퇴 공세가 벌어지고 있는 후보자가 지목되기도 했죠. 두 번째 낙마 가능성, 어떻게 예상하고 계신가요?

<질문 2-5> 국회 청문회를 마친 후보자들도 있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는 무사히 국회 문턱을 넘을 수 있을 것이라 보십니까?

<질문 3> 다음은 첫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문재인 정부의 외교 안보 문제를 짚어보겠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어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북한과 대화의 조건을 핵동결로 명시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먼저 북한과 대화의 조건을 핵폐기가 아닌 핵동결로 명시하는 것에 대해 각 당의 입장차가 있으시겠지요?

<질문 3-1> 문정인 특보는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면 한미 연합훈련 축소까지 검토할수 있다는 언급까지 했는데요. 자칫 한미 간 엇박자를 내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는데요. 각 당의 입장 어떠신지요?

복잡한 정치이슈를 공정하고 당당하게 풀어보는 정정당당!

오늘(18일)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 '정정당당'은 저녁 8시 40분에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