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현장] 오늘 김현미 국토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06-15 13:59

<출연 :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ㆍ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ㆍ연합뉴스TV 경제부 김종수 기자>

오늘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강경화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협조를 호소하고 "17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오늘 세분 모시고 관련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ㆍ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ㆍ김종수 기자, 어서오세요.

먼저 김 후보자가 사전 답변과 오늘 청문회에서 밝힌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김현미 후보자에 대해서는 도덕성 검증이나 날카로운 공방보다는 정책 검증 쪽에 무게가 실릴 것이라는 예측이었는데요, 오전 청문회 어떻게 보셨어요?

<질문 2>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청문회가 진행중입니다만 지금 관심사는 비록 일부 지역이라지만 아직 경기도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이상 과열된 집값 문제에 대해 김 후보자가 어떤 해결책을 가지고 있느냐는 겁니다.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부동산 과열 진정책이겠죠?

<질문 3> LTV, DTI 규제강화같은 돈줄 죄기에 전월세 상한제까지 분명히 이전보다 강화된 정책들이 도입될 전망입니다. 사실 최근 부동산 과열은 서울 강남 재건축이라든가 일부 지역의 문제인데 경기가 조금 살려고 하는 시점에 경기에 찬물을 끼얹는게 아니냐는 지적도 없진 않은데요?

<질문 4> 2000년 국무위원에 대한 인사청문 제도가 도입된 이후 현역 의원이 청문회에서 낙마한 사례는 단 한 차례도 없었습니다. 현역 의원 신분인 김현미 후보자도 이번 청문회를 무난하게 통과할 수 있을까요?

<질문 5> 문재인 대통령이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청문보고서와 관련된 언급을 했습니다. 강경화 후보자는 유능한 인물이다, 외교장관 없이 정상회담은 감당 못한다, 야당도 국민의 판단을 존중해 달라는 것을 호소했는데요.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6> 다음은 남아있는 청문 인사의 의혹과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청문회가 시작되기도 전부터 구설에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과거에 쓴, 여성과 성에 대한 글 때문인데요. 그릇된 성 의식인지, 책의 전체 맥락을 고려하지 않은 비난인지, 인사청문회에서 논란이 뜨거워질 것 같죠?

<질문 7> 김상곤 교육부장관 후보자는 논문 표절 의혹에 이어 교육감이던 시절 비서실장이 뇌물을 받았던 일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비서실장이 받은 돈 상당액이 김 후보자의 업무추진비로 들어갔다는 의혹인데요?

<질문 8>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도 여러 의혹들이 제기 되고 있죠. 위장전입 의혹과 참모총장 시절 불거진 납품 비리 사건 의혹, 전역 후 방산업체 등에서 받은 억대 자문료 등인데요. 청문회에서 야권의 송곳 검증을 넘을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