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국민 눈높이 맞춘 '송곳 검증'…늦어지는 인사 06-06 17:10

<출연 : 장성호 건국대 행정대학원장ㆍ양문석 공공미디어 이사장>

이번 주 인사청문회 정국 '2라운드'가 시작됩니다.

야당이 송곳 검증을 예고하고 나선 가운데,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을 두고서도 여야 간 기싸움이 치열합니다.

관련 소식 전문가 두 분과 함께 짚어봅니다.

장성호 건국대 행정대학원장ㆍ양문석 공공미디어 이사장 두 분 모셨습니다.

<질문 1> 문 대통령은 국가보훈과 안보를 강조했는데요, 문 대통령의 추념사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1-1> 오늘 문재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 메시지,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2> 오늘 현충일 추념식에는 '보훈 위상 강화'를 약속해 온 문 대통령의 기조를 반영한 듯 곳곳에서 국가 유공자들을 예우하려는 흔적들이 나타났는데요?

<질문 3> 김기정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경질에 이어 김상곤 전 교육감과 송영무 전 해군참모총장을 재차 검증 진행하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검증 강화로 내각 발표가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4> 이번 주, 인사청문회 정국 2라운드가 시작됩니다. 야당은 송곳 검증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 대한 공세가 집중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내일 청문회서 쟁점이 될 내용들이 무엇일까요?

<질문 5> 김이수 후보자 역시 한국당, 국민의당을 중심으로 '불가론'이 확산하는 분위기입니다. 통합진보당 해산에 반대의견을 낸 점, 군 법무관 시절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부적절한 판결을 한 점이 문제가 될 것 같은데요?

<질문 6> 김동연 후보자가 청년 시절 현역병 입대를 회피하기 위해 시력검사 결과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내일 청문회에서 쟁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7>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을 앞두고 여야간 기싸움이 팽팽합니다. 그런 가운데 국민의당, 처음엔 인사를 비판하다가 결국에는 임명동의에 협조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어 이번에도 기류에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싶은데요?

<질문 8>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지난 4일 귀국하면서 한국당의 당권레이스가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현재로선 홍 전지사와 원유철 의원이 공개적으로 출마 의지를 밝힌 상태인데, 이밖에 자천타천 거론되는 인사들도 있습니다. 앞으로 전개될 당권레이스 양상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9> 이번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친박계와 비박계의 싸움이 될 것이런 전망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