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현장] 정부조직개편안 발표…18부ㆍ5처ㆍ17청 체제 06-05 13:44

<출연 :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ㆍ현경병 성균관대 초빙교수>

집권여당인 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오늘 오전 회의를 열고 정부조직 개편 방향을 결정했습니다.

정부조직은 '17부, 5처, 16청'에서 '18부, 5처, 17청, 4실'로 개편될 전망인데요.

관련 내용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ㆍ현경병 성균관대 초빙교수와 함께 짚어 보겠습니다.

두 분 어서 오세요.

<질문 1> 앞서 말씀드린대로 문재인 정부가 정부조직을 '18부 5처 17청' 체제로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논의됐습니다. 기존의 체제와는 어떻게 달라진건지, 눈에 띄는 부분도 짚어 보죠.

<질문 2> 이낙연 국무총리가 취임 이후 처음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어떤 내용들이 오고 갔나요?

<질문 3> 국회에서는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에도 인사청문회가 잇따라 열립니다. 오는 수요일 하루에만 헌법재판소장, 외교부장관, 기재부 장관 등 3건의 인사청문회가 몰려있는데요. 야당은 강경화, 김이수 후보자 검증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관전포인트 좀 짚어 주시죠.

<질문 4>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놓고 국민의당의 속내가 복잡해 보입니다. 국민의당의 갈등 이유는 무엇이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 보고서 여부는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5> 오전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원내대표 정례회동을 했는데요. 자유한국당은 불참했고, 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원내대표만 참석했는데요. 협치를 이끌어낼 묘안이 나올까요?

<질문 6> 청와대가 진행해온 사드 조사가 마무리되면서 이르면 오늘 조사 결과가 발표되고, 사드 배치를 재검토하는 절차가 시작될 것이라는 관측이 있던데요?

<질문 7> 오늘 오전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문 대통령 지지율이 취임후 처음으로 하락해 70%대로 낮아졌습니다. 국정수행 첫째주 81.6%였다가 지난주 84.1%까지 올랐던 지지율이 3주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는데요. 아무래도 인사문제가 원인이 되지 않았을까요?

<질문 8> 대선 패해 후 미국에 머물러 온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어제 오후 귀국했습니다. 홍 전 지사가 당권 도전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데요. 친박계와의 충돌 등 한국당의 차기 당권 경쟁 전망을 하신다면요?

지금까지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ㆍ현경병 성균관대 초빙교수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