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샹그릴라 대화' 폐막…북핵ㆍ미사일 중요 이슈 06-04 16:25

<출연 :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

한미 정상회담 의제 조율을 위해 미국을 찾았던 방문했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어제 귀국했습니다.

정의용 실장은 미국에 사드 배치가 지연될 가능성이 있음을 설명했고, 미국도 충분히 이해한다는 반응이었다고 하는데요.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과 함께 관련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싱가포르에서 열린 샹그릴라 대화가 오늘 막을 내립니다.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가 중요 이슈로 부상하면서 북한의 위협 수준이 위험 수위에 이르렀음을 실감케 했어요?


<질문 2> 국내에서 사드 보고 누락 논란이 있은 후 처음으로 이 샹그릴라 대화에서 한미 국방장관이 만났습니다. 한민구 장관은 사드 논란에 대해 '국내적 조치'로 선을 그었고 미국 역시 한국을 이해하고 신뢰한다는 반응을 보였다고요?


<질문 3> 미국을 찾았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역시 사드 보고 누락과 관련해 '국내 문제'이며 한미 동맹엔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미국에 설명했습니다. 미국 역시 "설명해줘서 고맙다"는 반응이었는데,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 모두 일단은 논란 확산을 자제하는 분위기예요?

<질문 4> 하지만 사드가 양국 간 뜨거운 감자 같은 존재인 건 분명해 보입니다. 앞으로 사드 완전 배치와 운용 시점 등을 두고도 한미 양국 간 논란으로 비화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질문 5> 사드는 미국 뿐 아니라 중국과의 이해관계도 얽힌 문제인데요. 문재인 정부, 미국과 중국이라는 양대 국가 사이에서 과연 사드 문제와 관련한 절충안을 찾을 수 있을까요?


<질문 6>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 대통령의 대북정책이 다르다 보니 양국 정상이 앞으로 북한 문제를 어떻게 끌고 나갈지도 상당한 관심인데요. 첫 만남에서 구체적인 해법이 나올 수 있을까요?

<질문 7> 청와대가 사드 보고 누락 진상조사와 관련해 지금은 말을 아끼는 모양새인데요. 이번주 중 새 국방장관 후보자 발표와 함께 진상조사 결과를 내놓을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죠?


<질문 8> 국방부 장관 후보자로 누가 지명될지 관심입니다. 특히 사드 논란과 관련해 국방 개혁에 대한 요구가 높아진 만큼 파격 인사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는데요?

<질문 9> 이런 가운데 군 사조직 논란도 번지고 있습니다. 실체가 명확히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이들이 인사 독점에 보고 누락까지 관여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건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지금까지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