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1번지] 문 대통령, 사드 발사대 4기 비공개 반입 경위 조사 지시 05-30 17:23

<출연 : 최진녕 변호사ㆍ현경병 성균관대 초빙교수ㆍ양문석 공공미디어 연구소 이사장>

문재인 정부 조각의 첫 단추가 될 이낙연 총리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하지만 인사청문회를 앞둔 주요 장관 후보자들의 의혹들이 잇달아 불거지면서, 내각 구성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최진녕 변호사, 현경병 성균관대 초빙교수, 양문석 공공미디어 연구소 이사장 세 분 모셨습니다.

<질문 1> 사드 발사대 4기가 비공개로 추가 반입되어 있다는 사실, "진상조사 하라" 문재인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지시를 했는데요. 어떤 의미의 지시입니까?

<질문 2> 문 대통령이 행정자치부, 문체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4개부처 장관에 모두 더불어민주당 현역의원을 내정했습니다. 인선 배경과 내용에 대해 평가해주십시오.

<질문 3> 당초 총리 후보자 인준 절차가 마무리된 후 후속 인선을 발표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있었는데요. 다소 이른 시점에 인사를 단행한 이유는 뭘까요?

<질문 4> '의원 입각' 카드를 먼저 꺼낸 것은 어떤 의미로 봐야 할까요?

<질문 5> 이낙연 총리후보자 인준안에 대해 국민의당이 '대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힌 만큼 다른 야당의 찬반여부에 관계없이 통과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데요. 어떻게 예상하시는지요?

<질문 6> 민주당은 처음부터 수의 힘으로 밀어붙일 경우 부담도 적지 않다고 판단해 한국당에 대해 '합의처리'를 위한 설득 노력을 계속중인 모양입니다. 한국당의 표결 참여 여부에 대해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7> 국민의당이 논란 끝에 협조방침을 밝힌 배경을 놓고 호남 민심을 고려한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한국당과 바른정당도 지지층 성향을 의식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습니다. 야3당의 이런 행보에 대해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이런 가운데 강경화 외교장관 후보자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새로운 의혹들이 잇따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청문회에서 상당히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질문 9> 최순실 씨 딸 정유라 씨가 오늘 덴마크를 출국해 내일 오후 3시쯤 서울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로써 245일의 도피생활도 막을 내리게 되는데요. 앞으로 정 씨에 대한 수사는 어떻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질문 10> 검찰 수사에서 별로 새로운 것을 건질 게 없을 것이란 관측과 함께, 국정농단 재판에 변수가 될 돌발 증언이 나올 수 있다는 관측도 엇갈리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