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현장] 박근혜 '나홀로' 2차 공판…재단 강제모금 공방 05-25 13:11

<출연 :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ㆍ최형두 전 국회대변인>

국정농단 사건의 정점으로 꼽히는 박 전 대통령이 오늘 두번째 재판에 홀로 출석했습니다.

오늘 재판은 증거조사 절차가 시작되는 만큼 검찰과 변호인단 사이에 날선 공방이 오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관련 내용 두 분의 평론가와 함께 얘기 나눠 보겠습니다.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ㆍ최형두 전 국회대변인 어서오세요.

<질문 1> 박 전 대통령의 두 번째 정식 재판이 열리고 있습니다. 오늘 재판은 혼자서 받고 있는데요. 오늘 받고 있는 서증조사라는게 무엇인가요?

<질문 2> 오늘부터 증거조사 절차가 시작되는 만큼 검찰과 변호인단 사이에 날선 공방이 오갈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 재판의 핵심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3> 박 전 대통령이 앞으로 최순실 씨와 함께 재판을 받게 됩니다. 앞으로 거의 이틀에 한 번꼴로 계속된다고 하는데요. 재판 결과가 10월에 나올 것으로 유력하죠?

<질문 4>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가 30일 이내에 한국에 송환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정유라씨의 한국행이 박 전 대통령의 재판에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5> 정유라 씨가 검찰에서 어떤 진술을 내놓을지 주목되고요. 처벌 수위도 궁금한데요?

<질문 6> 이틀째 열리고 있는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청문회 얘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이틀째인 오늘 오전 청문회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특징 살펴 주신다면요?

<질문 7> 어제 첫날 청문회에서는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 문제를 집중 공략했지만, 명쾌한 해답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틀째인 오늘 가족의혹 공방에 대한 명쾌한 답이 나올까요?

<질문 8> 어제 청문회 도중 일부 야당 의원이 '문자 폭탄'을 받았다는 것 때문에 한때 논란이 됐었습니다. 이 부분 어떻게 보세요?

<질문 9> 첫날 국회 인사청문회에 참여한 여야 청문위원들은 상반된 평가를 했습니다. 민주당 의원들은 뚜렷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 총리로서의 도덕적 기준을 통과했다며 합격점을 줬고요. 야당 의원들은 대체로 결정적인 하자는 나오지 않았지만 해명되지 않은 의혹들이 있는 만큼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는 반응인데요. 어떻게 보세요?

<질문 10> 문 대통령이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에 이상철 성신여대 안보학 교수, 2차장에 김기정 연세대 행정대학원장을 임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북핵과 미국·중국·일본 등 주요국과의 정상외교에 대응할 외교안보 분야 참모진 인선이 마무리됐는데요. 문재인정부의 '외교·안보라인 인선' 내용과 의미, 분석해 주시죠.

<질문 11> 문 대통령이 이번 주 안으로 정부 부처 차관급과 수석비서관 인선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 전망을 좀 해주시죠.

<질문 12>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오늘 새벽 귀국했습니다. 강 후보자는 외교사안과 관련해 자신의 소신과 입장을 비교적 단호하게 얘기를 했는데요. 관련 내용 화면으로 본 뒤에 대담 이어 가겠습니다.

<질문 12-1> 강경화 후보자의 발언, 어떤 의미라고 보십니까?

<질문 13>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가 청문 절차를 거쳐 외교부장관에 정식 임명되면 70년 외교부 역사의 첫 여성 외교부장관이 됩니다. 청문회를 잘 통과할 수 있을까요?

<질문 14> 화제를 낳고 있는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문 대통령이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의 숙소를 배정해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네티즌들의 훈훈한 댓글들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