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1번지] 장하성ㆍ김상조 기용…문 대통령 개혁의지 반영 05-21 17:17

<출연 : 김형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장성호 건국대 교수>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참모진과 내각 인선 발표했습니다.

그간 문재인 정부 인선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오늘 주요 인선에 대한 배경과 의미 짚어보겠습니다.

김형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장성호 건국대 교수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인선 발표에 나선 것은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역대 정부에서 인사발표는 청와대 홍보수석 또는 대변인 몫이었죠. 역시나 소통의 모습을 강조하겠다는 의도일까요?

<질문 2> 국가안보실장에는 정의용 아시아정당 국제회의 공동 상임위원장이 임명됐습니다. 안보전문가 대신 외교전문가인 정 위원장을 임명한 배경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정의용 실장은 임명 발표 후 "사드 배치는 필요성을 떠나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돼있다"고 밝혔습니다. 사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자는 뜻으로 봐야 할까요? 향후 사드 배치 관련해 어떤 입장 내놓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4> 안보실장만큼 신중에 신중을 더한 정책실장에는 장하성 고려대 교수를 임명했습니다. 한국의 대표적 '재벌 개혁론자'로 꼽히는 만큼, 문 대통령의 재벌 개혁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은데요?

<질문 5>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박근혜 정부에서 일한 경력이 있는 김동연 아주대 총장을 지명, 박 전 대통령의 '경제 과외 교사'로 불린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이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으로 임명됐습니다.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6> 문재인 대통령은 김동연 총장 인선 배경을 설명하면서 "서민의 아픔을 공감할 수 있는 경제사령탑"이라고 언급했는데요. 실제 소년가장 출신으로 흙수저를 대표하는 인물로 꼽힌다고요?

<질문 7> 강경화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의 외교부 장관 후보자 발탁은 '여성'과 '국제업무 감각' '비외무고시 출신' 등 크게 세 가지 핵심 키워드로 요약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세 가지 요소 중, 어떤 점을 특히 주목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8> 이낙연 총리후보자 청문회가 이번 주로 예정되어 있고요. 김동연, 강경화 후보자의 청문회도 실시됩니다. 야당은 도덕성과 자질을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날을 세우고 있는데요. 통과 여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이창재 차관에 이어 김주현 대검 차장도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오늘 각각 이금로 법무부 차관, 봉욱 대검 차장, 김형연 법무비서관 인선 발표도 있었습니다. 각각 어떤 인물 입니까?

<질문 9-1> 특히 이금로 차관은 진경준 검사장의 '주식 대박' 의혹 사건의 특임검사로 활동한 적이 있었죠?

<질문 9-2> 본격적인 검찰 개혁이 현실화 되는 모양새인데 성공할 수 있을까요? 성공하기 위한 필수 조건은 무엇으로 보십니까?

<질문 10> 지난 인선에 대해 각 당의 반응은 온도차를 드러내면서 엇갈렸습니다. 정우택 원내대표, 문 대통령과 회동에서 "탕평인사 요청"했다고 하는데요. 이번 인선을 두고 야당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