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문 대통령, 경제부총리 김동연ㆍ외교장관 강경화 지명 05-21 17:11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초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김동연 아주대 총장을 지명했습니다.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는 여성인 강경화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가 지명됐습니다.

먼저 정영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일부 내각과 청와대 참모진 인선안을 직접 발표했습니다.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는 김동연 아주대 총장이 지명됐습니다.

김 후보자는 충북 출신으로 박근혜 정부 국무조정실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경제에 대한 거시적인 통찰력과 조정 능력이 검증된 유능한 경제 관료라는 점에서 이 시기에 경제부총리 적임자로 판단했습니다."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는 우리나라 여성 외교관으로서 유엔 기구 최고위직에 오른 강경화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를 지명했습니다.

강 후보자는 비외무고시 출신으로 외교부 국제기구국장 등을 지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국제외교 무대에서 쌓은 전문성과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지금 이 시기의 민감한 외교 현안을 슬기롭게 헤쳐 나갈 적임자…"

문 대통령은 또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정의용 전 주제네바 대사를, 정책실장에 장하성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를 각각 임명했습니다.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는 김광두 서강대 경제학과 석좌교수가 선임됐고,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와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은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을 맡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문정인, 홍석현 특보와 새 정부의 통일, 외교, 안보정책 기조와 방향을 함께 의논하고 챙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정영빈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