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문 대통령, 청와대 참모진-내각 인선 발표 05-21 13:23

<출연 : 강석진 전 서울신문 편집국장ㆍ현경병 성균관대 초빙교수>

취임 후 처음으로 공식 일정 없이 휴식을 취한 문재인 대통령은 정국 구상을 가다듬고 조만간 청와대와 내각 인선 발표를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강석진 전 서울신문 편집국장, 현경병 성균관대 초빙교수와 함께 바쁘게 돌아가는 정치권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후 첫 휴식을 가졌습니다. 그동안 폭넓은 행보를 펼치며 잇단 파격과 탈권위 행보로 눈길을 끌었는데 먼저 두 분은 지금까지 문 대통령의 행보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는지요?


<질문 2> 취임 후 최근까지 보여준 문재인 대통령의 깜짝 인선도 잇단 화제를 낳고 있는데요. 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을 관통하는 코드가 있다면 어떤 걸 꼽을 수 있을까요?

<질문 3> 이번 주부터는 이낙연 총리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시작됩니다. 문재인 정부 첫 인사 청문회인 만큼 정치권 협치 바로미터가 될 것이란 평가도 나오고 있는데요. 청문회 쟁점과 통과 전망은 어떻게 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금요일 여야 5당 원내대표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헌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개헌 이슈의 파급력을 생각했을 때 취임 초부터 개헌을 언급한다는 게 쉽지만은 않았을 것 같은데 이 시점에 대통령이 직접 개헌 의지를 재확인하고 나선 배경은 뭐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그동안 정치권에서 각론에 대한 이견은 있었습니다만 개헌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된 상황이었는데 이번 대통령 발언을 계기로 개헌 논의가 물꼬를 틀 수 있을까요?

<질문 6> 문 대통령은 여야정 국정협의체도 제안했는데요. 일단 5당 원내대표들이 적극 동의하긴 했습니다만. 제대로 순항할 수 있을 거라고 보시는지요?


지금까지 강석진 전 서울신문 편집국장, 현경병 성균관대 초빙교수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