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대선 D-9…후보들 주말 '총력 유세' 04-30 11:12

<출연 : 한국정치아카데미 김만흠 원장ㆍ최형두 전 국회대변인ㆍ메르겐 배철호 대표>

대선까지 이제 9일 남은 가운데 후보들은 주말을 맞아 전국을 누비며 마지막 표심 잡기 경쟁에 나섰습니다.

남은 1주일 여 기간 동안 지금의 판세에 어떤 변화가 나타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전문가 세 분 모시고 살펴보겠습니다.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 최형두 전 국회대변인, 배철호 메르겐 대표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후보들 모두 막바지 표심 잡기에 총력을 쏟고 있습니다. 어제 호남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오늘 충청지역을, 또 어제 충청지역을 찾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경기지역을 찾을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동선에 나타난 후보별 전략, 어떻게 읽을 수 있을까요?

<질문 2> 최근 한국갤럽 여론조사에 의하면 문재인-안철수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16% 포인트차까지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강에서 1강 2중 2약 구도로 판세가 재편된 모양새인데 배경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질문 3> 대선을 열흘 남짓 남겨둔 가운데 안철수 후보는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를 영입하고 '개혁공동정부' 승부수를 띄웠는데요. 남은 기간 동안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데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질문 4>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어제 나란히 PK 지역을 찾았는데요. 홍준표 후보의 경우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보수 결집을 이뤄내며 지지율 상승세를 타고 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어떤 전략이 주효했던 것일까요?

<질문 5> 반면 유승민 후보는 토론회 호평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지율에서는 지지부진한 상황입니다. 심지어 대선을 앞두고당 내 단일화 요구는 물론 탈당 사태까지 빚어졌는데 유 후보로서는 참 고심이 깊을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남은 기간, 어떤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시는지요?

<질문 6> 투표용지 인쇄 전이 단일화 마지노선이라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오늘이 투표용지 인쇄일 아닙니까? 후보들이 말해왔듯 비문 후보 단일화는 사실상 물 건너갔다고 봐야할까요?

<질문 7> 심상정 후보는 TV 토론회 이후 지지율 상승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진보정당 후보 중 최다 득표율을 기록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죠?

<질문 8> 대선을 불과 며칠 남겨두지 않은 가운데 '사드'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한밤중 기습 배치에 이어 트럼프 미 대통령의 사드 비용 요구까지 이어지고 있는데 대선 판세에 어떤 변수로 작용하게 될까요?

<질문 9> 이번 한 주가 후보들에게는 그야말로 '운명의 한 주'가 될 전망입니다. 남은 기간 동안 굳히기냐 또 뒤집기냐를 가를 후보별 전략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지금까지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 최형두 전 국회대변인, 배철호 메르겐 대표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