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대선 TV토론…경제 공약 검증 공방 평가는 04-29 14:21

<출연 : 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ㆍ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

어제 열린 5차 TV토론회에서 대선 후보들이 '경제분야'를 주제로 다시 맞붙었습니다.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유권자들의 표심은 어디로 향할지 주목됩니다.

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 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 어서 오세요.

<질문 1> 앞선 토론회에서 주제를 벗어난 설전이 벌어졌던 것과는 달리, 경제 분야라는 토론 주제에 더 집중했던 것 같은데 전반적으로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2> 토론 시작과 함께 성장 해법을 놓고 설전이 벌어졌습니다. 소득 주도 성장을 쟁점을 삼은 것은 유승민 후보였는데요. 문재인, 심상정 후보가 성장을 얘기하면서 '어디서 어떻게' 라는 설명이 없다는 요지인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 미국의 '사드 10억불 요구'를 둘러싸고도 치열한 공방을 벌였습니다. 그간 안보 공방에서 수세에 몰렸던 문재인, 심상정 후보가 공세 모드로 전환, 논의를 주도한 모습이었죠?

<질문 4> 트럼프의 한미 FTA 재협상 또는 폐기 압박 등을 놓고 불꽃 공방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해법보다는 서로 잘잘못을 따지는 것으로 국한 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는데요?

<질문 5> 홍준표 후보가 강성 귀족노조 탓에 일자리 창출이 안된다고 거듭 지적하자 심상정 후보가 노조는 기본권이라고 반박하는 가운데 서로 원색적 비판을 하며 얼굴을 붉히기도 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6> 이번 대선에서는 TV 토론이 판세를 가를 주요 요인이 될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판세를 좌우할 부동층 표심 흐름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7> 문재인, 안철수 후보가 이번 주말 호남에서 정면 승부를 펼칩니다. 야당 텃밭이 호남에서 확실히 승기를 잡겠다는 전략이겠죠?

<질문 8> 안철수 후보가 '통합정부 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샤이 보수층과 중도보수 성향의 부동층 표심을 끌어안기 위한 막판 승부수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3년 임기단축 개헌안 카드까지 꺼내지 않았습니까. 효과가 있을까요?

<질문 9> 홍준표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한 반면 유승민 후보는 그야말로 위기입니다. 당 내에선 사퇴 요구, 이은재 의원은 자유한국당 복당을 선언했습니다. 단일화 끝까지 거부한다면 탈당 도미노 현실화 될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