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포커스] 한반도 긴장 고조…북한 '태양절' 도발하나? 04-14 13:26

<출연 : 통일연구원 차두현 초청연구위원>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의 최대 명절인 태양절을 눈앞에 두고 세계 곳곳에서 연쇄적으로 무력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내일 태양절에 과연 김정은이 도발을 할지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차두현 통일연구원 초청연구위원과 함께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싱가포르에서 호주 방문 계획을 취소하고 지난 8일 유턴한 미국의 핵 항공모함 칼빈슨호 전단의 최종 목적 해역과 도착 시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도착지에 따라 군사적 메시지가 어떻게 달라집니까?

<질문 2> 북한이 빅 이벤트라는 이름으로 외신 기자 200여 명을 초청했는데요. 빅 이벤트가 평양 여명거리 준공식이었다고 하죠. 북한의 여명거리는 어떤 곳입니까?

<질문 3> 북한이 김일성 주석의 105돌 생일(태양절)을 하루 앞둔 오늘 대외용 라디오 매체인 평양방송을 통해 새로운 내용의 난수 방송을 내보냈다고 합니다. 아나운서가 낭독한 숫자는 이전에 방송된 적이 없는 새로운 조합이라고 하던데요?

<질문 4>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김정은이 북한군 특수부대 타격훈련을 참관했다고 합니다. 군사적 압박에 맞대응하겠다는 것인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태양절을 앞두고 북한 김정은이 도발할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북한이 앞으로 30일 이내에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뜻하는 '대량파괴무기 활동'을 할 가능성이 84%에 달한다고 미국의 CSIS가 예측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미군이 아프가니스탄에 있는 이슬람국가(IS) 시설을 겨냥해 처음으로 비핵무기 중 최대 위력을 지닌 폭탄 GBU-43/B를 투하했다고 합니다. 어떤 무기입니까?

<질문 8> 미국 워싱턴과 중국 베이징, 일본 도쿄 등의 상황을 종합한 결과 각국의 정보분석관들은 이미 대거 한국으로 들어와 있거나 곧 들어올 예정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하는데요.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하는 것입니까?

<질문 9> 중국이 대북정책의 근간을 개방 유도로 전환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 부분도 해석을 좀 해주세요.

<질문 10> 지난 미중 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시리아 공습 사실을 트럼프가 시진핑 주석에서 알리는 순간 시 주석이 10초 정도 말을 잇지 못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정상회담의 비사 공개는 외교적 결례 아닌가요? 어떤 의미 일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광고
댓글쓰기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