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공약검증] "소득 증대"ㆍ"공정"ㆍ"혁신"…성장전략 백가쟁명 04-06 07:43


[앵커]

연합뉴스TV는 주요 정당 대선후보들의 공약을 6개 분야에 걸쳐 점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두번째로 경제분야입니다.

장기 불황과 저성장으로 어느 때보다도 경제가 초미의 관심사인데, 과연 후보들은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나섰는지 김종수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경제성장전략은 '소득 주도 성장'입니다.

가계소득을 늘려 성장도,가계빚 문제도 풀겠다는건데, 공공부문 채용,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131만개 창출이 핵심입니다.

국민 지갑사정이 풀려야 성장도 가능하다는 겁니다.

<문재인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부채주도 성장정책에서 탈피하여 일자리와 가계소득을 늘려…소득주도 성장정책으로 전환하겠습니다."

이에 맞선 국민의 당 안철수 후보의 전략은 '공정성장'입니다.

공정한 제도, 정책을 통한 혁신으로 성장,분배를 선순환시키자는 건데, 본인 강점을 살려 4차 산업혁명과 산업구조개혁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강조합니다.

<안철수 / 국민의당 대선후보> "정부가 해야 할 가장 첫번째 일이 공정한 경쟁이 가능한 산업구조를 만드는 겁니다."

범보수진영이지만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두 후보는 차이가 뚜렷합니다.

재벌주도 성장 대신, 혁신기업 창출을 내세운 유 후보의 '혁신성장'은 진보진영과 닮아 있습니다.

반면, 홍 후보는 규제완화를 통한 성장을 내세워 홀로 보수색채가 짙습니다.

또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정당한 노동의 대가, 인간존중을 담은 '정의'를 성장해법으로 택했습니다.

이번 대선에서는 과거 난무했던 7% 성장 달성같은 비현실적 공약 대신, 분배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성장회복, 대기업 편중 성장의 개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종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