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국정원 "김정남 암살 용의자 4명 보위성 소속" 02-27 22:10

<출연 : 전옥현 전 국정원 제1차장>

김정남 암살 사건의 실체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오늘 국가정보원이 김정남 암살사건 용의자 8명 가운데 4명이 북한 국가보위성 출신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 내용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옥현 전 국정원 차장 나오셨습니다.

<질문 1> 오늘 국정원에 의하면 이번 김정남 암살 사건은 북한 국가보위성과 외무성이 주도했다고 밝혔습니다. 용의자 8명 가운데 4명이 북한 국가보위성 소속이라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입니까?

<질문 2> 그동안 정찰총국이 김정남 암살 배후로 의심돼 온 상황이거든요. 국가보위성과 정찰총국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그렇다면 국가 보위성은 어떤 기관입니까?

<질문 3> 그런데 정찰총국이 아닌 국가보위성과 외무성이 주도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질문 4> 이와 함께 최근 해임된 것으로 알려진 김원홍 국가보위상이 현재 연금 상태라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국가안전보위성 간부 5명이 고사총으로 총살됐다고 하는데요. 어떤 이유입니까?

<질문 5> 국정원은 지난 15일, 김정남이 동생 김정은에게 본인과 가족을 살려달라는 편지를 보냈다고 밝혔죠. 이미 암살 위협에 시달리고 있었다는 건데요.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며 생활비를 요청하기도 했다고요?

<질문 6> 국정원에 의하면 북한 주민들에게 김정남 피살 소식이 알려지는 건 시간 문제라고 하는데요. 김정남이 김정일의 장남이라는 사실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지 않습니까? 이 사실이 알려지면 어떤 파장이 예상됩니까?

<질문 7> 말레이시아 당국은 김정남의 사망 원인을 'VX 중독'으로 공식 확인했습니다. 북한 용의자들의 숙소에서는 VX가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렇다면 대량살상무기로 세계적으로 생산이 중단된 VX가 어떻게 말레이시아로 반입됐을까요?

<질문 8> VX와 같은 화학무기는 저비용으로 대량 살상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군에 의하면 북한이 생화학부대를 연대급까지 편성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한은 화학무기금지협약에도 가입돼 있지 않은 상태인데요. 북한의 화학 무기 보유 수준과 규모는 어느 정도입니까?

<질문 9> 말레이시아 당국은 김정남의 신원확인에 주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건 발생 14일째가 되었지만 아직 유가족이 나타나고 있지 않습니다. 어떤 이유로 보십니까?

<질문 10> 그렇다면 유가족들의 말레이시아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중국, 어떤 입장을 보이게 될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