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현장] 황 권한대행, 특검 연장 불승인…특검 28일 공식종료 02-27 13:25

<출연 : 장성호 건국대 교수ㆍ양문석 공공미디어연구소 이사장ㆍ김광삼 변호사>

황 권한대행이 특검연장을 수용하지 않기로 공식발표했습니다.

이로써 특검 수사는 내일로 마무리를 하게 되는데요.

이와 관련한 이야기 장성호 건국대 교수, 양문석 공공미디어연구소 이사장, 김광삼 변호사 세 분과 함께 '특검 수사기한 연장' 불승인 결정에 대한 얘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 1> 특검의 수사기한 연장 요청에 황 대행이 열흘째 "검토 중"이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가, 오늘 오전 드디어 불수용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황 대행의 숨은 계산은 무엇일까요?

<질문 2> 민주당은 오전 대응책을 논의했고,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황 권한대행은 역사의 죄인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을 했습니다. 각당들의 입장,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질문 3> 정치권을 중심으로 특검법 연장을 추진할까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한 추가 조사와 박 대통령 대면조사는 불가능해졌다고 봐야할까요?

<질문 5> 오늘 특검이 최순실씨와 우병우 전 수석 등 10여명을 재판에 넘길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과 내일 예정된 수사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질문 6> 내일 특검 수사가 종료되면, '한계가 있는 수사'라는 씁쓸한 성적표를 받게 될텐데요. 90여일 간의 특검 수사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7>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기춘 전 실장, 조윤선 전 장관의 구속 기소한 점이 가장 큰 성과라면 특검이 부딪힌 가장 큰 문제는 청와대 압수수색을 시도할 방법이 없다는 점 아니었을까요?

<질문 8> 특검 수사 연장이 무산되면 특검이 조사하던 내용들이 검찰로 넘어가게 되는 겁니까? 검찰의 수사와 특검의 수사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겁니까?

<질문 9> 특검의 연장 불승인으로 수사를 접게 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수사종료 당일이 아닌 내달 3일께 최종 수사결과 발표를 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박대통령에 관련된 내용도 담길까요?

<질문 10> 박 대통령이 오늘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최종 변론에 출석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박대통령의 불출석 이유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11> 오후 2시에 열릴 최종변론은 국회와 대통령 측의 구두변론으로만 진행되며, 박대통령은 최종 진술을 서면으로 제출할 예정인데요. 어떤 의미로 봐야합니까?

<질문 12> 박 대통령 측은 1명이 공석인 헌법재판소 '8인 재판관 체제' 하의 탄핵 심판은 재심 사유에 해당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놓고 공방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13> 헌재가 선고일을 언제 밝힐지도 주목됩니다. 법조계에서는 최종 변론기일 2주 후,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의 퇴임일인 3월13일 전후로 선고일이 잡힐 것이라는 전망하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4>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면서 여야 대선주자들의 대응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습니다. 야당은 탄핵 굳히기에 나섰고, 여당은 불복을 합리화하는 모습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5> 헌재에서 탄핵이 기각되던, 인용되던, 어떤 결과가 나오건 간에 국론분열이라는 후유증은 불가피할 것을 보입니다. 해법이 있을까요?

<질문 16> 오늘 오전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이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8주 연속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같은 당 대선주자 안희정 충남지사의 상승세는 주춤했습니다. '선한 의지' 논란의 여파일까요?

<질문 17>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1위 자리를 이어가는 가운데 홍준표 경남지시가 2위로 뛰어올랐습니다. 조만간 홍지사가 대권 의지를 피력할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