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초점] VX 대량살상무기…북한 배후 결정적 증거 될까? 02-25 11:55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센터장·강명도 경기대 초빙교수>

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남 암살에 사용된 독극물이 VX 신경독이라고 밝히면서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두 분 전문가와 자세한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센터장·강명도 경기대 초빙교수 나오셨습니다.

<질문 1> 김정남 암살에 강력한 신경성 독극물, VX가 사용된 걸로 드러났습니다. 유엔 등 국제기구가 대량살상무기로 분류한 신경작용제라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물질이고, 또 얼마나 위협적인가요?

<질문 2> VX는 생산과 비축이 금지된 물질입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직접 구하거나 제조하기는 쉽지 않았을 텐데요. 북한 소행의 강력한 증거가 될 수 있을까요?

<질문 3> 북한 공작원의 암살 작전에 VX가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여성 용의자는 독극물을 묻힌 맨손으로 김정남 얼굴을 만져 암살한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북한 공작원은 어떤 방법을 주로 사용하나요?


<질문 4> 김정남 독살에 연루된 30대 현지 남성이 추가로 체포됐습니다. 집에서 다양한 화학 물질과 장갑 등이 발견된 가운데 리정철과 집도 불가 4킬로미터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고요. 두 사람의 연관성 어떻게 보십니까? VX 반입에 두 사람이 결정적 역할 했을까요?

<질문 5> 그동안 북한이 최소 수천t의 생화학무기를 보유하고 있고, 시리아 등 일부 국가와 거래했다는 의혹은 제기된 적이 있지만 실제로 사용이 확인된 경우는 없었다고요. 이번 암살 성공 계기로 VX 사용할 가능성은 없을까요?

<질문 6> 핵과 미사일 이어 VX까지, 새로운 형태의 대북제재가 필요한 것은 아닌지요?

<질문 7> 김정남 암살 배경을 두고 이런 저런 추측들이 나왔었는데요. 일본 언론에 따르면 1월까지 평양 복귀하라는 북한의 요구를 김정남이 거부하면서 살해됐을 가능성이 있어요?

<질문 8> 이번 주말에 김정남의 유가족들이 말레이시아를 방문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김정남의 신원을 법적으로 확인하고 그 시신을 어디서 인도할지 결정하기 위해선 DNA 채취가 필요한데요. 김한솔 직접 방문할까요?

<질문 9> 중국 관영방송 CCTV가 어제 말레이시아, 한국, 북한 현지 기자를 각각 연결하는 등 김정남 사건을 비중 있게 다뤘습니다. 북한 관영언론이 중국에 "줏대도 없이 미국 장단에 춤춘다"고 비난을 쏟아낸 데에 맞불인가요?

<질문 10> 이번 사건으로 향후 북중 관계에 영향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