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김정남 시신서 VX검출…사망원인 규명에 접근했나 02-25 09:44


[앵커]

김정남의 얼굴에서 최악의 신경작용제로 알려진 VX가 검출됨에 따라 김정남 사망 원인을 규명하는데 상당 부분 접근한 것으로 보입니다.

말레이시아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상률 기자.

[기자]

네, 쿠알라룸푸르에 나와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경찰이 어제 김정남의 얼굴과 눈에서 신경성 독가스 VX가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VX는 현재까지 알려진 독가스 가운데 가장 유독한 신경작용제로 북한 공작원들이 암살에 이용하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경찰은 체포된 여성 용의자 중 한 명이 구토증상을 보이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는데요.

VX 부작용으로 추정됩니다.

외신들은 만약 VX가 김정남의 사인이 맞다면 VX 공격을 받은 이후 김정남이 움직였던 공항이나 앰뷸런스에 VX의 흔적이 남아 있을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김정남 시신에서 발견된 VX가 말레이시아 현지에서 제조됐는지, 밀수됐는지 여부는 현재 경찰이 조사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말레이시아 경찰청장은 이번 범행이 상당히 오랜시간 계획된 것이라고 전하면서, SNS도 범행을 추적하는데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VX가 검출되면서 일단 이번 김정남 암살이 북한 소행일 가능성은 한층 더 커진 상황입니다.

[앵커]

30대 현지 남성도 체포한지 하루가 지났는데 진행상황은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기자]


네, 아직도 말레이시아 경찰이 이 남성 용의자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체포된 용의자는 북한 용의자 리정철과 연계됐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아직 확인된 건 없습니다.

다만 이 남성이 살던 집에서 다수의 화학물질이 발견된 점으로 미뤄봤을때 이번 암살과 연관이 있는게 아니냐는 추측이 커지고 있습니다.

경찰은 이 남성이 이번에 검출된 VX제조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집중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쿠알라룸푸르에서 연합뉴스TV 박상률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