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포커스] 여성 2인조의 드라마 같은 '맨손 암살' 02-23 11:10

<출연 : 김용현 동국대 교수ㆍ김승철 북한개혁방송 대표>

말레이시아 경찰 수사결과 여성 2인조 암살용의자들은 맨손에 독극물을 묻혀 김정남을 암살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드라마에서나 일어날 법한 상황이 현실에서 벌어진 건데요.

관련 소식, 두 분 전문가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김용현 동국대교수·김승철 북한개혁방송 대표 나오셨습니다.

<질문 1> 어제 열렸던 말레이시아 경찰의 두 번째 기자회견에서 독성물질에 대한 중요한 단서가 나왔습니다. 바로 이 독성물질을 두 여성이 독극물을 손에 묻힌 후 김정남의 얼굴에 문질러 암살했다는 건데요. 손으로 만졌을 땐 괜찮고 얼굴에 바르면 치명적인 독극물이 있을 수 있습니까?

<질문 2> 김정남의 경우 독극물이 얼굴에 묻은 후 얼굴을 닦거나 만지는 행동을 하지 않았는데요. 이를 두고 실제로 얼굴에 독극물을 바르는 시늉만하고 독침을 사용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있어요?

<질문 3> 이 두 여성의 정체도 또 다른 의문입니다. 흐엉의 경우 대학에서 약학을 전공했고 독극물의 양과 종류를 조절했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단순 조력자가 아닌 주범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4> 이 두 여성중 베트남 여성인 흐엉이 한국을 여러 차례 오간 정황도 포착이 됐습니다. 작년 11월 한국인 남자 친구를 만나기 위해 제주도를 방문했다는 건데요. 일부 매체에서는 흐엉이 태영호 공사 등 탈북자 암살을 위해 입국 한 것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거든요?

<질문 5> 말레이시아 경찰은 이번 암살을 현직 북한 외교관 현광성이 김정남 암살을 총감독 했고 고려항공 직원이 항공편 마련을 위해 도움을 줬다고 밝혔는데요. 현직 북한외교관이 용의자가 됐다는 건 김정은 정권이 이번 사건의 배후라는 직접적인 증거 아닙니까?

<질문 6> 만일 사건에 개입한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나면 이는 북한 외교적 입지에 큰 타격이 갈텐데요. 특히 미국의 테러지원국 지정 가능성도 있어보여요?

<질문 7> 북한은 여전히 숨진 남성이 김정남이 아닌 김철이라는 이름의 외교관이라며 주장하고 있는데요. 말레이시아 경찰이 사망자 신원 확인을 위해 유전자 정보, 즉 DNA 샘플을 달라고 북한에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김정남을 김철이라고 우기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북한이 유전자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까요?

<질문 8> 북한이 DNA 샘플 요청에 응하지 않을 경우 거꾸로 김한솔 등 유족의 유전자 샘플을 입수해 김정남의 DNA와 비교해 신원 확인을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질문 9> 말레이시아 당국이 김한솔이 말레이시아에 들어오지 않았다며 공식확인 했지만 김한솔의 말레이시아 입국설은 여전히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실제로 입국하지 않았을까요?

<질문 10> 중국이 현재 김한솔의 말레이시아 입국을 막고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하지만 김한솔, 과거에도 언론 인터뷰에서 삼촌 김정은을 독재자라고 칭할 정도로 자유로운 사고를 가진 존재 아닙니까? 이런 김한솔이 언제까지 침묵하고 있을지도 의문인데요?


<질문 11> 북한의 첫 공식 반응도 나왔습니다. 조선중앙조선통신을 토해 보도된 '조선법률가위원회 대변인 담화'를 통해 김정남 사망사건을 '공화국 공민의 사망'이라며 북한 배후설은 '음모 책동'이라고 비난했는데요. 왜 정부기관이 아닌 조선법률가위원회가 나선 걸까요?

<질문 12> 이번 김정남 암살 사건으로 북한의 외교적 고립도 심화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우선 그동안 우호적이었던 말레이시아 여론이 최악으로 흐르고 있는데다 인도네시아에서도 북한 간첩 활동 온상지로 지목돼 온 북한 식당을 조사하는 등 동남아 국가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아 보이는데요?

<질문 13> 반면 중국은 여전히 북한 감싸기에 골몰한 모습입니다. 북한산 석탄 수입 중단을 하긴 했지만 중국 외교부는 김정남이라는 이름은 아예 언급하지 않고 있고 그 사건이라고 애둘러 표현하면서 대화와 협상으로 문제를 풀기 희망한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거든요. 중국의 이런 태도, 언제까지 유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4> 이번 사태가 북한에게 치명적인 이유, 외교적 입지 문제도 있지만 결국 김정은의 돈줄과 연관 있기 때문 아닙니까? 실제로 국제사회가 북한의 경제제재에 들어갈 가능성 얼마나 있다고 보세요?

<질문 15> 마지막으로 최룡해 이야기를 좀 해보죠.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3주 만에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일각에서 이번 김정남 암살 배후에 최룡해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최룡해의 재등장, 김정남 암살 사건과 연관이 있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