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박 대통령 헌재 출석ㆍ특검 대면조사 '최대 분수령' 02-20 11:19

<출연 : 건국대 장성호 교수ㆍ강석진 전 서울신문 편집국장ㆍ최진녕 변호사>

박근혜 대통령 변호인단이 24일로 예정된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 최종 변론을 3월 초로 연기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특검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사전구속 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정치권 이야기, 세분 전문가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장성호 건국대 교수ㆍ강석진 전 서울신문 편집국장ㆍ최진녕 변호사, 자리 함께 하셨습니다.

어서오십시오.

<질문 1> 박 대통령 변호인단 측이 24일로 예정된 최종변론 기일을 3월 2일이나 3일까지 미뤄줄 것을 공식 요청했습니다. 빡빡한 증인신문 일정 등으로 변론기일이 부족하다는 이유인데요. 결국 7인부 재판부 체제에서 선고를 받기 위한 지연 전략이 아니냐는 의심을 사고 있어요?

<질문 2> 박 대통령 측의 요구대로 최종 변론 기일을 3월 2일이나 3일로 미룬다면 이정미 헌재 소장 권한대행의 임기가 끝나는 13일까지 열흘 정도 시간이 남는 것인데요. 그 기간 동안 헌재 선고 결정이 힘든가요?

<질문 3> 헌재가 이와 관련해 오늘 중으로 최종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습니다. 어떤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질문 4> 박 대통령의 헌재 출석 여부도 관심의 대상입니다. 박 대통령 최후진술 출석 할까요?

<질문 5> 변호인 측은 변론기일 연기 요청과 함께 최후진술 출석 때 '신문을 안받을 수 있는 지'를 문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런 요청을 하면 신문을 안 받을 수도 있나요?

<질문 6> 이런 지연술이 박 대통령에게 유리한 것만은 아닌 것 같아요? 특검에서의 대면조사를 미루는 동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되면서 오히려 불리한 환경이 조성됐거든요?


<질문 7> 검찰이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18일 소환해 19시간 밤샘 조사후 하루만에 속전속결로 영장을 청구한 것인데요. 그만큼 영장발부에 자신이 있다는 뜻으로 해석해도 될까요?


<질문 8> 그동안 우 전 수석이 자신을 둘러싼 혐의를 적극 부인해오지 않았습니까? 영장실질심사 때 치열한 법리 공방이 예상되는데요?


<질문 9> 우병우 전 수석이 영장 청구 자체가 특검 대면조사를 앞두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심리적 부담이 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질문 10> 여야 정치권 이야기를 좀 해보죠. 나흘 간 파행을 겪었던 2월 임시 국회가 오늘부터 정상화됐지만 특검연장을 두고 여야의 기 싸움이 여전합니다. 야 4당은 만약 황 대행이 연장을 거부한다면 특검법을 개정해서라도 수사기간을 연장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자유한국당은 연장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거든요. 또 다시 대치정국 국면에 접어들까 우려스러운데요?


<질문 11> 조기대선 전망을 해봐야 할텐데요. 대선 후보 지지율을 보면 문재인 후보는 여전히 1위지만 계속 비슷한 30%대 포인트를 얻은 반면 안희정 지사, 지난 금요일 갤럽 조사에서 처음으로 20%를 넘으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어떻게 분석해야 할까요?


<질문 12> 하지만 안희정 열풍이 세다고 해도 결국 당내 경선을 뛰어넘어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정두언 의원은 안중근 의사가 와도 이순신 장군이 와도 문재인 대표의 벽을 못 뛰어넘는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는데요?


<질문 13> 탄핵정국과 연관지어 만약 탄핵이 결정된다고 하면 색채가 조금 옅은 안철수, 유승민 후보등에게도 반등의 기회가 올 수 있을까요?

<질문 14> 이런 가운데 지난주 갤럽 조사를 보면 안철수 후보가 오랜만에 이재명 전 성남시장의 지지율을 넘어섰습니다. 배경이 무엇일까요?

<질문 15> 지난주 갤럽 조사를 보면 황교안 총리의 지지율은 또 하락을 했어요. 이런 지지율 하락이 특검 연장에도 영향이 있을까요?

지금까지 장성호 건국대 교수, 강석진 전 서울신문 편집국장, 최진녕 변호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