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뉴스초점] "김정남 암살 용의자 4명 모두 북한 국적" 02-20 10:38

<출연 : 전옥현 전 국정원 제1차장>

어제 오후 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남 피살 사건 수사 관련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도주한 4명의 용의자는 모두 북한 국적의 남성이라고 하는데요.

언론에 의하면 이들이 이미 평양에 도착했다고 합니다.

전옥현 전 국정원 제1차장 모시고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김정남 피살 사건, 배후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는 양상입니다. 도주한 용의자 4명은 모두 북한 국적의 남성이라고 하죠. 이들이 김정남 암살을 주도했을 가능성이 큰 상황인데요?

<질문 2> 그런데 이들이 사건 발생 직후 말레이시아를 떠나 지난 17일 이미 북한 평양에 도착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들은 3개국을 옮겨 다니며 나흘 만에 평양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렇게 우회노선을 택해서 북한에 들어간 이유, 아무래도 경찰의 수사에 혼선을 주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겠죠?

<질문 3> 이들이 북한으로 모두 돌아갔다면 북한이 배후라는 것이 더욱 명확해 지는데요. 말레이시아 경찰은 이 사건에 연루된 북한인은 최소 8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들의 실체는 어떻게 분석할 수 있습니까?

<질문 4> 북한 정찰총국이 김정남 암살 사건의 배후에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찰총국, 어떤 곳입니까?


<질문 5> 체포된 리정철이 말레이시아 현지에 남은 이유도 의문입니다. 다른 용의자들의 도주를 돕기 위해 남은 것일까요, 그렇다면 리정철이 주요 인물이 아닐 가능성도 있는데요?

<질문 5-1> 그런데 체포된 리정철은 김정남을 죽이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공항에 간 적도 없다고 부인하고 있는데요. 말레이 경찰, 구금기간 내 증거를 찾지 못하면 리정철을 풀어줘야 하는 상황 아닙니까? 리정철의 전공과 이력으로 볼 때는 독극물 제조에 관여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그 역시 증거를 찾아야 하는 것이고요.

<질문 6> 그렇다면 가장 먼저 체포된 2명의 여성 용의자, 이들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단순히 포섭된 인물들로 보기엔 수상한 사건 직후 행적이 수상하거든요?

<질문 7> 이번 사건의 분수령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김정남의 부검 결과인데요. 당초 예상보다 지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독극물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고 하죠? 사건이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는 데요.

<질문 8> 이번 사건, 제3 국적자를 동원했고 독극물 스프레이를 사용했죠. 북한이 그동안 보여준 테러와는 다른 새로운 방법 아닌가요?

<질문 9> 말레이시아 경찰은 김정남 시신 인도에 우선권은 유가족이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말레이시아 부총리가 당초 절차를 밟아 북한에 인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는데 며칠 사이에 입장이 바뀐 것 같아요?

<질문 10> 북한과 김정남 유가족 측 시신 인도를 놓고 신경전을 하고 있는 양상인데요. 말레이시아 경찰이 2주 간의 시간을 줬습니다. 유가족 입장에서는 신변 위협을 무릅쓰고 인도 절차를 밟아야 하는 상황인데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11> 이 사건, 북한이 배후라는 것이 밝혀진다면 말레이시아와 북한 간 관계 어떻게 전개 될까요? 현재까지는 우호적인 관계였는데요?

<질문 12> 북한이 배후라면 왜 공항이라는 공공장소를 김정남 암살 장소로 택했는지 의문이 남습니다. 공개된 장소인데다 도처에 설치된 CCTV로 용의자들의 신원이 노출될 수 있는 상황 아닙니까? 왜 이런 선택을 한 것일까요?

<질문 13> 그런데 국정원에 의하면 5년 전부터 북한이 김정은 암살을 계획해왔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왜 하필 지금에 와서 김정남을 암살한 것일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