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뉴스포커스] '김정남 암살단' 정체ㆍ수법ㆍ배후 오리무중 02-17 12:54

<출연 : 국민대 정치전문대학원 박휘락 원장ㆍ세계북한연구센터 안찬일 소장>

김정남 살해 사건이 점차 미궁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현지 경찰이 용의자 6명중 3명을 체포하면서 수사 속도는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범행 동기와 배후는 여전히 베일에 싸여있습니다.

말레이시아 당국이 김정남 시신을 부검했지만 사인은 특정할 수 없다고 밝혀 의혹은 더욱 증폭되고 있습니다.

박휘락 국민대 정치전문대학원장ㆍ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말레이사아 경찰이 김정남 암살과 연루된 여성 용의자 2명 모두 검거했는데 한명은 베트남 여권, 한명은 인도네시아 여권 소지자입니다. 북한 공작원이 직접 한 것이 아니라 제3국인 고용해서 청부살인한 것인가요? 현지화 된 북한 공작원인가요? 김정남 피살 용의자들 과연 누구인가요?

<질문 2> '도안 티 흐엉' 베트남 여성 용의자는 다른 이들에게 속아서 장난인줄 알고 범행 가담했다고 다소 황당한 진술을 했습니다. 그녀는 사건 당시 얼굴도 가리지 않았고 범행 이틀 뒤 사건 현장에 다시 나타나 순순히 체포됐습니다. 뭔가 어설프기 짝이 없는데요. 김정남 암살 배후 북한이 맞나요?

<질문 3> 말레이시아 정부는 피살된 김정남의 시신을 부검한 결과 사인을 특정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언론과 외신들이 일제히 독살에 무게를 두었는데 말레이시아 정부, 북한과의 외교적 갈등 가능성을 서둘러 차단하는 것인가요?

<질문 4> 김정남이 불과 몇 시간 만에 사망했다는 점에서 독살이 맞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말레이시아 현지 언론에서는 김정남 신체에 아무런 주사 자국이 없었다고 보도했는데요. 심장마비나 저혈당 쇼크 등 자연사 가능성도 배제해서는 안 된다고 했는데요?

<질문 5> 말레이시아가 김정남의 시신을 인도해 달라는 북한의 요청을 받아들였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6> 북한은 김정남의 부검을 막으려고 했습니다. 결국 부검은 진행됐지만 '사인불명'에 시신도 곧 넘겨받게 돼 나쁘지 않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무엇을 숨기려고 했을까요? 북한은 김정남의 시신을 가져가서 어떻게 할까요?

<질문 7> 북한은 김정남 피살에 침묵을 지키고 있습니다. 암살 배후로 김정은을 지목하며 북한 정권의 소행이라는 국내외 언론보도가 쏟아지고 있는데도 아무런 반응 없습니다. 무슨 꿍꿍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8> 북한 일반 주민들은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의 존재를 알고 있나요?

<질문 9> 김정은이 고모부 장성택, 이복형 김정남까지 숙청하자 다른 혈육의 신변에도 빨간불이 켜진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는데요?

<질문 10> 김정남 피살 배경으로 김정일의 유산과 장성택 비자금 갈등설도 유력합니다. 김정은이 돈을 모두 노동당에 반납하고 북한에 들어오라고 했지만 김정남이 말을 듣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결국 돈 때문에 형제를 죽인 것일까요?

<질문 11> 대북 소식통에 의하면 김정남이 북한 권부로부터 쫓겨난 떠돌이처럼 행세했지만 실제로는 북한의 외화벌이 총책임자 역할을 했다고 하던데요? 김정남이 노동당 39호실 산하 회사로 마카오에 설립된 조광무역 대표로 김정일의 통치자금을 마련하는 중요한 위치였다는 설도 있는데요?

<질문 12> 김정남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출생의 비밀을 건드려서 암살당했다는 주장도 나왔는데요? 생모가 김정일의 셋째 부인 고용희가 아닌 넷째 부인 김옥이라고 말하고 다녀서 죽였다는 주장입니다.

<질문 13> 북한 소행이라면 왜 지금 김정남을 죽였을까요? 김정남 피살은 북한정권의 불안정을 보여주는 증거인가요? 아니면 중국이 '포스트 김정은 시대'를 대비하는 정황을 포착했기 때문에 잠재적 위협 김정남을 제거했나요? 북한은 왜 지금 김정남을 죽였을까요?

<질문 13-1> 김정은 집권 6년, 김정은 북한 장악했나요? 김정남 제거로 우상화 작업 더 강화되나요?

<질문 14> 군 당국은 대북확성기 방송에 김정남 피살 내용을 포함할지 현재까지는 결정된 바 없다고 했지만 검토는 해보겠다 합니다.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15>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중 관계 변화여부를 묻는 질문에 "중국과 북한은 우호적인 이웃 국가로 오랫동안 우호적 교류를 이어왔다"고 답변했습니다. 김정남 피살 사건에도 중국이 북한과의 우호적 관계를 강조한 이유는 무엇인가?

<질문 16> 김정남 피살 사건이 남북 관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17> 김정남 암살과 지난 12일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 발사가 맞물리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이 시험대 올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북한을 강하게 다루겠다"고 했습니다. 어떻게 나올까요? 트럼프와 김정은 위원장과의 '햄버거 회담'은 물 건너갔나요?

박휘락 국민대 정치전문대학원장ㆍ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과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