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北 김정남 피살…살해 용의자는? 02-16 11:01

<출연 : 이수석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ㆍ이인배 통일연구원 초청연구위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제인 김정남의 피살 배경과 배후를 두고 여러 가지 해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제 살해 용의자 중 한 명이 체포되었는데요.

두 분 모시고 말씀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수석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 이인배 통일연구원 초청연구위원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김정남 살해 용의자 1명이 체포됐습니다. 당초 여성 2명이 용의선상에 있었는데요. 그 중 한명의 신원이 확인됐습니다. 베트남 국적 여권을 소지한 여성으로 알려졌습니다. 더 자세한 건 조사해봐야 하겠지만 당초 북한 여성 공작원으로 예상됐는데 베트남 국적 여성으로 나왔거든요. 어떻게 된 걸까요?

<질문 2> 그런데 현지 경찰에 의하면 용의선상에 다수가 있다고 합니다. 당초 여성 2명만이 알려졌는데요. 지금까지 파악한 용의자는 남성 4명에 여성 2명입니다. 그렇다면 김정남 암살, 조직적으로 계획한 테러라고 볼 수 있는 거 아닙니까?

<질문 3> 조직된 테러라면 그 배후가 궁금합니다. 동남아 등지에서 떠돌이 생활을 하고 있는 김정남을 살해하려는 세력, 아무래도 북한이 유력한 상황인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이번 사건에는 여성 2명이 전면에 나섰습니다. 국적이 아직 확실히 나온 건 아니지만 CCTV 상에는 아시아계 여성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북한의 소행이라면 여성 공작원일 가능성이 큰데요?

<질문 5> 북파 여성 공작원, 대표적인 인물이 대표적인 게 KAL기 폭파 사건의 김현희인데요. 지난 2008년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간첩 원정화도 있고요. 북한의 여성 공작원, 어떤 임무를 수행하는 겁니까?

<질문 6> 김정남 사인은 정확한 결과가 아직 나오진 않았습니다만 독극물에 의한 사망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독침이나 독극물 스프레이 등 증언이 엇갈리고 있는데요. 어떤 방법으로 살해된 걸까요?

<질문 7> 그런데 이번 사건, 공항이라는 공개된 장소, 그리고 인파가 붐비는 곳에서 일어났습니다. 북한이 배후라면 국제적 비난을 자초하는 이런 일을 드러내놓고 하지 않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그런데 김정남은 이미 북한 권력 구도에서 멀어져 있는 인물입니다. 김정은이 김정남 제거를 지시했다면 어떤 이유일까요?

<질문 8-1> 새롭게 나온 얘기는 처형된 장성택의 해외 비자금을 대부분을 김정남이 챙겼다는 얘기가 있는데요,
이 때문에 통치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김정은과 갈등이 생겼다고 하는데,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한편, 어제 김정남 시신 부검이 진행됐습니다. 당초, 북한 측에서는 김정남 피살 직후 조속한 시신 인도를 요구한 바 있어요. 말레이시아 당국이 사인 조사를 위해 거절했는데요. 북측이 부검을 앞두고 서둘러 김정남 시신 인도를 요구한 이유는 뭘까요?

<질문 10> 북한 당국과 매체들이 김정남 피살 소식에 무반응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확성기를 통해 이 내용을 북측에 알리겠다는 계획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 당국이 김정남 소식을 알리지 않는 이유는 파장이 크기 때문이겠죠?

<질문 11> 그런데 북한 주민들이 김정남 존재조차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보도도 나옵니다. 그건 어떻게 된 건가요?

<질문 12> 국정원에 의하면 김정남 암살은 5년 전부터 계획돼 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김정은 집권 직후, 김정남 암살이 계획된 거라면 김정은의 지시에 의한 거라고 볼 수밖에 없는데요?

<질문 13> 김정남은 암살명령이 떨어진 그 해 자신과 가족을 살려달라는 내용의 서신을 김정은에게 보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만큼 권력 의지가 없는 김정남을 왜 지금에 와서 암살한 걸까요?

<질문 14>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은 마카오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김정은의 예측불허 스타일로 볼 때, 김정남 일가 모두 신변이 위험할 수 있는 상황 아닌가요?

<질문 15> 그런데 김정남 가족은 중국에 의해 보호받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이 김정남을 보호한 이유는 뭔가요?

<질문 16> 김정남 피살 사건이 북한 소행으로 밝혀진다면 북중 관계가 삐걱댈 우려가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어떤 의견이십니까?

<질문 17> 최근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고, 김정남 피살의 배후로 밝혀진다면 중국으로서도 더 이상 북한 제재, 압박 요구에 버티기는 힘든 상황 아니겠습니까?

<질문 18> 북한 김정은, 미사일 발사를 비롯해 김정남 피살까지 며칠 사이에 복잡한 사건들이 이어 일어나고 있습니다. 체제에 이상 신호가 있는 걸까요?

<질문 19> 오늘은 김정일의 75번째 생일입니다. 그동안 북한에서 대대적으로 기념 행사를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광명성절, 북한에서는 어떤 의미입니까?

<질문 20> 며칠 전 북한은 중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를 통해 도발을 감행했습니다. 핵탄두 기술력 또한 어느 정도 수준에 와 있는 걸로 분석되는데요. 향후 도발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