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뉴스초점] "北발사 미사일 노동급ㆍ새 개량형 추정" 02-12 15:08

<출연 :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ㆍ한국국방연구원 부형욱 박사>

미국에서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론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오늘 아침 기습적으로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는데요.

전문가 모시고 북한의 도발 배경과 향후 한반도 정세 등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와 한국국방연구원 부형욱 박사, 두 분 나와 계십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먼저, 북한이 오늘 아침 평안북도 방현 일대에서 발사한 미사일이 동해상으로 500여km를 날아간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요, 일단 대륙간탄도미사일, 즉 ICBM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 어떤 기종일까요.

<질문 2> 북한의 오늘 미사일 발사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대북 선제타격론을 연일 내놓으며 대북 강경 방침을 밝힌 미국의 대응을 떠보려는 도발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일단 트럼프 미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 중인 아베 일본 총리와 함께 예고에 없던 기자회견을 하고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규탄했는데요, 미국의 카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질문 4>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달 사상 최대 규모의 한미연합훈련도 열릴 예정인데, 미사일 발사는 연합훈련에 대한 반발의 성격도 있어 보입니다. 연합훈련, 어떻게 이뤄집니까.

<질문 5> 군에서는 북한이 4년 전 오늘 3차 핵실험을 했던 점을 거론하며, 3차 핵실험 4년째인 오늘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점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3차 핵실험일을 택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핵과 미사일 능력을 과시하기 위한 차원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북한의 도발은 오늘 미사일 발사로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향후 예상되는 북한의 도발,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질문 7>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사일 도발,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질문 8> 미국에서 대북 '선제타격론'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데요, 미국 내 강경파들 사이에서 북한의 도발이 이어진다면 먼저 북한을 공격하자는 목소리가 더욱 커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질문 9> 이른바 '예방적 선제타격론'이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낮아보인다는 게 전문가들의 얘기이긴 하지만, 만약 미국의 대북 선제타격이 이뤄진다면 어떤 무기들이 투입됩니까.

<질문 10> 이런 가운데 북한은 오는 16일 김정은 생일인 '광명성절' 분위기 띄우기에 한창입니다. 16일을 전후해 북한이 추가로 도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지금까지 오늘 아침 기습적으로 이뤄진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그 배경 등을 전문가 모시고 얘기 들어봤습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와 한국국방연구원 부형욱 박사, 두 분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광고
배너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